금융노조 보궐선거 단일후보조인 김동만 후보조는 대통합의 기치를 내걸고 연일 현장 의견 수렴을 위해 강행군하고 있다. 김 후보조는 일차적으로 균열된 조직을 봉합하고, 동시에 외환은행 재매각 문제,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문제 등 내외부적 도전에 응전해야 되는 상황에서 금융노조 단결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김 후보조는 오는 17일 제주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등 지방순회를 비롯해, 선거 하루 전인 26일 대한주택보증공사지부를 마지막으로 전 지부 순회 일정을 계획하고 있다.

이와 함께, 김 후보조는 당초 3명으로 예정됐던 공동선거대책본부장을 마호웅(우리은행지부 위원장), 양원모(KB국민은행지부 대표위원장), 김종현(농협중앙회지부 위원장), 나상은(금융결제원지부 위원장), 최종하(대구은행지부 위원장) 등 대형지부, 중소형 지부, 지방은행 지부 를 포괄해 5명으로 늘렸다.

‘금융노조의 통합과 화합’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공동선대위는 오는 18일 출정식을 계획하고 있으며, 공동선대본부 총괄은 마호웅 위원장이 담당하기로 했다.

한편, 지난 14일 농협중앙회지부, 외환은행지부, 은행연합회 지부 등을 방문해 현안을 점검한 김동만 단일후보조는 “금융노조의 갈등 치유가 중요한 과제”라며 협조와 지지를 당부했으며, 지부에서는 현안 문제를 설명하고 김동만 후보조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를 약속했다.


“과도한 화합 강조, 정책이 밀려서는 안돼”

지난 14일 농협중앙회지부를 방문한 김동만 후보조는 금융노조의 화합에 대한 지나친 강조가 되레 정책적인 부분을 후순위로 밀쳐낼 수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형순 농협중앙회지부 정책실장은 “김동만 후보조가 화합형이란 평가도 있으나 나눠먹기식이란 비판도 동시에 있다”고 밝힌 뒤, “한미 FTA, 농협의 신경분리 문제, 복수노조 허용 문제 등 정책적인 주요 이슈들이 산적한 상황에서 금노의 골을 메우는 화합형의 컨셉으로 1년반을 주력하다 보면 정책 부분이 밀리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금노가 정책팀을 대폭적으로 보강할 필요성이 있다는 주문이다.

이에 대해, 김동만 위원장 후보는 “금융노조가 산별을 만들고 잘 하는 줄 알았으나 외부에서는 지금 ‘금융놈들’이라고 말한다”고 설명한 뒤, “너무 골이 깊고 날카롭기까지 해 고민을 많이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가장 우선적으로 골을 메우는데 주력하겠다”면서 “외환위기 이후 지부와 지부 사이, 본조와 지부 사이의 교류가 많이 없어지는 등 조직이기주의적인 모습까지 나타나고 있는 바, 다양한 교류를 통해 닫힌 문을 열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또 “한미 FTA가 체결될 경우 제2의 환란이 올수 있다”며 적극적인 대책을 세울 것을 약속하는 한편, “정부와 지혜를 짜 농협의 신경분리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김동섭 사무처장 후보도 “금융노조 갈등의 원인은 각자가 자기중심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행보를 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한 뒤, “갈등이 선거절차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이번 선거가 깨끗이 해결되면 큰 갈등은 해결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본조가 정책역량을 강화해 금노 위원장이 확 틀어쥐고 갈 수 있도록 보좌하겠다”고 덧붙였다.

이강선 수석부위원장 후보는 “화합을 전제로 해서 모든 것을 활동 속에서 만나면서 풀어가자”며 “향후 여성간부 육성과 위상 정립에도 신경을 쓸 것이다”고 말했다.

“중소형 지부 소외해소 시스템화 고민”

이와 함께, 중소형 지부의 박탈감 해소도 심도있게 논의됐다. 정인식 수석부위원장은 “지난 중앙위 때 중소형 지부 간부가 책상을 치는 것을 보면서 가슴아팠다”며 말을 꺼내자, 김동섭 후보가 “집행부가 구성되면 산별강화 시스템을 만들어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김 사무처장 후보는 “할당제 등을 통해 수석부위원장이나 사무처장 등은 무조건 중소형지부로 안배하는 등 시스템을 만들어 소외를 해소하겠다”며 “이번 단일화 과정에서 당초 사무처장 후보로 확실시 됐던 양정주 위원장 직무대행이 샘플 아니냐”고 설명했다. 그는 또 “갈등구조는 시스템을 통해 규정으로 만들어 놓으면 최소화 될 것”이라며 “2007년 대대 때까지 규정을 만들어 정착시키는 것을 당선되면 위원장과 함께 고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정인식 수석부위원장이 “김기준, 양병민 위원장과 금노가 어우러져 갔으면 좋겠다”고 말했으며, 외환지부 김지성 위원장 역시 “김기준, 양병민 선배를 같이 안고 갔으면 한다”는 의사를 후보조에 밝혔다. 이에 대해, 김동만 위원장 후보는 “양병민, 김기준 위원장은 저보다 훨씬 뛰어나다”면서 “두 분이 금노를 위해 실력을 발휘할 수 있고, 노동운동을 계속할 수 있도록 배려하겠다”며 간접적으로 수용의 뜻을 전했다.

론스타게이트 불법규명 등 3대 핵심투쟁과제 선정

김동만 후보조는 당선이 확정됨과 동시에 ‘론스타 게이트 불법규명 비상대책위’를 구성할 예정이다. 론스타에 외환은행이 매각된 과정이 불법이었다는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난 마당에 투기자본 론스타, 정부관계자, 외환은행 경영진, 전직 관료, 대형 로펌 등 이른바 ‘삼각동맹의 먹이사슬 구조’를 끝까지 파헤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이를 위해, 금융노조 차원에서 비대위를 당선 즉시 구성해, 외환은행 지부만의 외로운 투쟁을 전 금융노동자의 투쟁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김동만 위원장 후보는 지난 14일 외환은행 지부 방문에서 외환은행의 독자생존 의지를 표명하는 등 강력한 투쟁의지를 보이고 있으며, 우리은행의 민영화가 임박해 있어 2007년 외환위기 이후 10년이 지난 시점을 기점으로 ‘잃어버린 10년’에 대한 본격적인 평가와 더불어 금융부문의 패러다임적 전환의 계기를 외환은행 투쟁에서 찾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한미 FTA 금융서비스 완전개방을 저지하는 투쟁도 본격화된다. 금노의 파행으로 사무금융연맹이 주도권을 쥐고 금융부문 저지투쟁에 매진하고 있는 시점에서, 금노가 위원장 선출로 가세할 경우 투쟁력이 배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동만 위원장 후보는 지난 14일 은행연합회지부 방문에서 “한미 FTA는 미국발 쓰나미가 될 것이다”며 “내면적으로 금융부문과 서비스 부문이 제일 큰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만약 체결될 경우 제2의 환란이 올 수 있다”고 문제의 심각성을 표현한 바 있어, 금융부문 저지를 위한 강력한 저항을 예고했다.


이밖에 노사관계 로드맵을 분쇄하는 것도 핵심투쟁 목표로 설정됐다. 특히, 김동만 위원장 후보가 한국노총 이용득 위원장의 ‘용심’을 읽어내는 인물 중의 한 사람으로 꼽히고 있어, 이 위원장의 친정조직인 금노가 정상화 될 경우 한국노총 차원의 노사관계 로드맵 저지 투쟁도 강력한 ‘원군’을 얻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별노조 역량 강화 등 정책과제는?


김동만 위원장 후보조는 또한 지난 3기 선거 후유증으로 수면 위로 급부상한 ‘무늬만 산별체계’의 한계를 넘어서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에 따라, 실질적인 산별노조 역량 강화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우선, ‘금융산별노조 발전전략위원회’를 구성해 이를 상설화 할 예정이다. 산별노조의 현장조합원 중심주의를 확립하기 위해, 산별운영 조직과 회의체계가 대폭 정비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산별노조 지역본부 구성 논의도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인력과 재정 및 사업을 본조에 집중시키는 다양한 시스템 정비가 TF팀 구성으로 구체화될 예정이다. 이와는 별도로, 투기자본 관련 제도연구를 본격화해 정치권으로 연대를 확산시키면서 산별역량 강화의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김동만 후보는 “무늬만 산별이란 지적이 있으나, 우리는 가장 큰 산별”이라며 산별역량 강화의 의지를 밝혔으며, “지금은 산별노조가 밀고 나갈 때이며, 금노가 그 중심에 서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금융공공성 강화 방안도 다각도로 모색된다. 김 후보조는 금융감독의 공공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은행법 개정 추진을 주도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으며, 은행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법률 제정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자본시장 통합법 제정에도 적극 대응하는 한편, △우리금융지주회사 등 은행민영화 문제 대응 △외국자본의 국내은행 지분 매각시 차등과세 입법 추진 △외국계 은행의 경영감시 강화 및 노사관계 강력대처 △금융기관 아웃소싱 전면 확대 대응 △금융공공성 훼손 감시센타 상설운영 등을 구상하고 있다.


아울러, 금융노동자에 대한 고용안정과 노동조건 개선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상시적 인력구조조정, 합병은행 등의 구조조정을 산별차원에서 대응하고, 사업부제 일방적 조직개편 등 경영조직 변화에도 개입하기로 했다. 은행간 과당경쟁도 산별노조 차원에서 대응책을 모색할 예정이다. 보험, 카드 등 강제할당에 의한 실적강요를 철폐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노조 경영참가 확대 △양성평등 쟁취 △비정규직 차별철폐 △국책기관 자율경영 쟁취 △지방은행
·협동조합 발전 대응 등이 10대 정책과제에 포함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