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14일 오후 7시 긴급 중집회의를 열어 이후 비정규법안 투쟁 대응건과 116주년 세계노동절 기념대회 건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 이날 중집회의에서는 지난달 28일부터 KT노조 해고자 제명 건과 관련해 안건이 제기될 가능성이 커 논쟁이 예상된다.

이날 회의 상정될 안건은 △비정규법안 투쟁 대응 건 △제116주년 세계노동절 기념대회 건 △5·18 광주항쟁 26주년 ‘5월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 개최 건이다.

이후 비정규투쟁과 관련해 민주노총은 24일 국회 본회의 처리 일정에 맞춘 총파업과 열린우리당 항의투쟁 강화를 기본으로 투쟁계획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4월 국회 일정이 막바지에 온 만큼 비정규법 개악안 저지와 사유제한 도입 등을 쟁취하기 위한 방안을 중심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를 위해 국회 일정에 맞춘 총파업 조직을 기본으로 해서 열린우리당 타격투쟁을 강화하고, 한편으로는 정치권과의 협상여지를 찾을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집회의에서 제출한 안건에는 포함돼 있지 않지만 KT노조 해고자 제명 사태에 대한 민주노총 입장 표명 문제도 쟁점이 될 전망이다.

지난 12일 유덕상 전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조준호 민주노총 위원장에게 보내는 서한을 통해 “조만간 중집회의가 열린다고 들었다”며 “원칙과 기풍의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KT노조의 해고 조합원 제명 사태에 대하여 민주노총의 조직적 입장을 밝혀줄 것”을 촉구했다. 또 일부 산별연맹에서는 최근 공문을 통해 민주노총이 사태 해결 노력에 나설 것을 촉구해, 중집회의에서는 기타안건 상정 등을 놓고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