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순환파업 나흘째인 13일 서비스연맹(위원장 김형근)과 보건의료노조(위원장 홍명옥)은 종묘공원에서 파업 결의대회를 갖고 ‘비정규직 철폐 및 무상의료 실현’을 촉구했다.<사진>

두 노조 소속 조합원 3,000여명이 집결한 가운데 열린 이날 결의대회에서 홍명옥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파업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무상의료 투쟁’의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며 “영리병원 허용과 민간의료보험 도입 등 의료를 돈벌이로 만드는 ‘의료 산업화 정책’과 ‘의료 개방 정책’을 전면 폐기하고,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공공의료 확충 △전국민 무상의료 실현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형근 서비스연맹 위원장은 “전체 산업 중 비정규직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이 바로 서비스산업”이라며 “비정규직 확대를 조장하는 비정규직 개악법안을 저지하고, 골프장 경기보조원, 학습지 교사 등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3권을 쟁취하는 투쟁에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두 노조는 결의대회 본 행사에 앞서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의료봉사’와 ‘비정규직 철폐를 위한 무료급식’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병원근무복을 착용한 보건의료노조 조합원들은 종묘공원 인근 주민들을 상대로 건강상담 및 혈압·혈당 체크 등의 봉사활동을 벌였으며, 서비스연맹 조합원들은 700인분의 빵과 우유를 준비해 종묘공원 주변의 노인과 노숙인들에게 나눠주기도 했다.


두 노조는 또, 집회 후 을지로 외환은행 본사 앞까지 행진하며 ‘꼭지점댄스’를 활용한 시민선전전을 진행하기도 했으며, 보건의료노조의 일부 조합원은 2인1조로 편성돼 한 명은 환자복을 입은 채 휠체어를 타고 나머지 한 명은 병원 근무복을 입은 채 휠체어를 미는 퍼포먼스를 진행하며 ‘무상의료의 필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석한 조준호 민주노총 위원장은 “민주노총은 사회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한 투쟁을 힘차게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