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등 노동계가 한국전력 노조의 파업에 맞춰 공공부문 노조의 연대 파업과 도심집회 등 대대적인 '동계 투쟁'에 돌입한다.

이에 대해 정부측은 구조조정의 불가피성을 강조하면서 불법투쟁에 대한 강경대응 방침을 밝히고 있어 노ㆍ정 간에 긴장이 크게 고조되고 있다.

양대노총은 휴일인 26일 한국노총 산하인 한전ㆍ철도ㆍ한국통신 등 공기업 노조를 주축으로 공공부문 노조원 3만여명이 참가하는 '공공부문노동자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민주노총 단병호 위원장과 한국노총 이남순 위원장은 이에 앞서 24일 회동을 갖고 공동투쟁 및 총파업 일정을 논의한다.

민주노총도 23일 성명에서 다음주를 '구조조정과 노동법 개악 저지 집중투쟁 주간'으로 선포하고 공공부문 노조를 비롯, 금속ㆍ사무금융ㆍ대학노조가 연대해 참가하는 파업을 추진키로 했다.

민주노총 산하 건설산업연맹은 29일 파업에 돌입하며, 금속산업연맹은 30일을 공공부문 노조와의 '공동행동의 날'로 선포하고 사업장별로 시한부 부분파업에 돌입하거나 조기퇴근한다는 방침이다.

전국대학노조도 오는 12월1일 국회 앞에서 집회를 갖고 당일 오후엔 시한부 파업을 벌이며 다음날인 12월2일에는 여의도 국회 앞에서 '사학연금법 개악저지 전국대학노동자대회'를 연다.

한국노총은 12월5일 시한부 경고파업 및 같은달 8일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자체 일정을 잡아놓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