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노조가 파업을 강행키로 결정, 전력 공급이 끊기는 최악의 혼란이 우려되고 있다.

정부와 한전은 당장 전력수급 안정을 비상대책을 세워야 하는데다 노조의 반발을 딛고 전력산업 구조개편을 이뤄야하는 이중 부담을 지게됐다.

게다가 한전 구조개편이 공기업 구조개혁의 시금석이 된다는 점에서 한발짝도 물러설 수 없는 벼랑끝에 놓여있다.

<>전력 대란 발생할까=정부와 한전은 당장 전기공급이 끊기는 최악의 상태는 오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노조원 상당수가 파업에 가담하더라도 9천6백여명이 대체인력이 투입되면 발전소 가동 등에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 한전 파업이 한전의 여러 사업부문 가운데 원자력 발전과 송. 배전사업 부문을 제외한 수. 화력부문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어 파업의 충격도가 덜할 것이라는 전망이 일반적이다.

한전 구조개편이 원자력과 송. 배전을 제외한 수.화력발전 부문을 자회사로 분리한다는 내용이어서 다른 사업분야 노조원의 파업 참여는 극히 적을 것으로 정부는 파악하고 있다.

이 경우 확보한 대체인력으로 공백을 메울 수 있다는 게 정부와 한전의 판단이다.

정부는 여기다 한전노조의 파업이 사흘 정도면 끝날 것으로 보고있다.

그러나 파업이 장기화되고 수. 화력발전을 이외에 다른 사업부문 노조원 가담이 늘어나면 문제는 심각해진다.

한전은 비상 인력으로 발전설비 등을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간을 2주정도로 잡고있다.

여기다 송. 배전분야 이탈인력이 늘면 발전 이외의 송전과 배전망 유지보수에도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

<>정부 대책은=신국환 산업자원부 장관은 "한전 파업은 그 자체로 위법"이라며 "법에 따라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파업가동자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조원 설득 작업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전력수급 안정을 위한 대책으로는 비상 대체인력 확보 및 사전적인 시험 가동을 통해 충분한 안전판을 확보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또 경찰청 등 관계기관에 전력공급기설에 대한 보호 요청을 해놓은 상태로 만약의 충돌상태가 발생해도 전력수급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있다.

정부는 여기에다 현재 일평균 전력 공급능력이 4천2백만로 일평균 최대수요보다 5백만 가량 적어 발전소 가동에는 전혀 어려움이 없다고 밝혔다.

전력수요가 적은 겨울철이기 때문에 최대 발전능력보다 발전량을 적게 가져가는 저출력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시설 및 인력관리가 수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와 함께 전력품질 문제와 관련해서도 안정적인 발전량만 유지되면 품질문제는 생기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