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동의서 합의 못해"…"4자협의체 통해 논의하자"

대우차 법정관리 수용시한을 앞두고 정부·채권단·대우차회사측이 대우자동차노조(위원장 김일섭)의 인력감축 동의서 요구를 거세게 몰아치고 있다.

법정관리 승인여부 시한을 닷새 남긴 22일 대우자동차노사는 지난 부도처리 후 첫 노사협의회가 열린 가운데, 회사측은 인력감축에 대한 노조의 동의서 제출을 공식적으로 요구했다.

이날 회사측은 △노사는 구조조정 과정에서 강제적인 인원감축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인력감축으로 인한 실업자 발생과 관련해 재취업자 훈련을 시작한다는 등의 안을 제시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일 김대중 대통령의 "구조조정 해야 대우차를 살리겠다"라는 발언 이후 채권단이 동의서를 제출하면 체불임금, 퇴직금 현금지급 등의 입장을 밝힌데 이어, 22일 진념 재경부 장관이 "대우차노사가 구조조정을 하지 않을 경우 법정관리가 수용되기 힘들다" 등의 발언이 이어지는 등 대우차노조에 전방위 압력이 가해지고 있다.

그러나 대우차노조는 이날 노사협의회에서 인력감축에 동의하라는 동의서에는 합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또다시 인력감축에만 초점을 맞춰 구조조정의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며 "4자협의체 구성을 통해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법정관리 승인 여부를 놓고 지난번과 똑같은 방식으로 또다시 노조를 위협하고 있다는 것이 노조의 판단이다.

그러나 27일까지 닷새 남은 현재, 노사는 상호대화에는 계속 문을 열어둔 상태다. 일단 이날 노사는 23일 오전 9시 노사협의회를 속개하기로 했으며, 노조는 22일 저녁 상집회의를 통해 충분한 논의를 거치기로 하는 등 대우차의 향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