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6년부터 전력산업 자유화를 추진해오면서 '대정전'이 발생해 논란의 대상이 됐던 캘리포니아주가 지난 14일 전력산업 구조개편 철회 방침을 밝힌 것이 알려짐에 따라 전력산업 구조개편에 반대하는 전력노조 등이 우리나라도 이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주 그레이 데이비스 주지사는 지난 14일 연방에너지규제위원회가 개최한 청문회에 참석해 캘리포니아 주민들이 전력산업 구조개편 과정에서 부당하게 부담한 전기요금을 돌려받지 못할 경우 '폭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 자리에서 주지사는 "캘리포니아는 규제철폐 이전의 상태로 전력산업을 되돌릴 것"이라고 밝혔다. 캘리포니아주는 다음달 1일 구체적인 '전력산업 공영화'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력산업 구조개편 저지를 위해 오는 24일 파업을 예정하고 있는 전력노조는 미국의 예를 보더라도 우리나라의 전력구조조정이 무리하게 진행돼선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력노조는 지난 20일부터 사업단별로 준법투쟁을 벌이고 있다. 정시 출·퇴근과 정시교대 운동과, 송변전 사업단의 경우 무인변전소 등 고장 복구시 도로교통법에 의해 규정된 이동속도 준수 및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등의 준법투쟁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