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합동군사훈련으로 인한 남북관계 경색국면이 남북노동자 교류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14일 민주노총, 한국노총, 조선직업총동맹은 개성에서 남북노동자대표자회의를 열었지만 5·1절 평양행사 참관 등 교류사업 등에 대해 구체적인 결론을 내지 못한 채, 6·15 민족공동위원회 강화 등 선언적 수준의 공동보도문에만 합의하고 마무리했다.


15일 양대노총은 “이날 회의에서 북쪽이 ‘남쪽에서 진행되는 한미합동군사훈련은 6·15 공동선언의 기본이념에 배치되고 그로 인해 남북관계가 위태롭다’면서 문제제기를 해 안건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양대노총은 “남북관계가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결정을 내릴 경우 무산될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에 논의되지 못했다”며 “이후에 정세가 나아지는 대로 다시 만나 구체적 논의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이날 회의에서는 △5·1절 평양행사 참관 △7월 백두산 노동자 통일등반대회 △7월 하순 남북노동자 통일축구대회 서울개최 △산별, 지역별 연대교류사업 확대 △북쪽 노동현장 현대화를 위한 지원협력사업이 논의될 예정이었다.

대신 남북노동자 대표자들은 “6·15 공동선언의 기본정신에 맞게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민족의 자주와 평화, 민족대단합을 실현하기 위한 통일애국운동에 앞장 설 것”을 결의했다. 또 △6·15 민족공동위원회를 명실공히 전민족적 통일운동 연대조직으로 강화해나가기 위하여 남북 노동자 단체들의 역할을 더욱 높여나갈 것 △6·15 통일시대의 요구에 맞게 올해에 연대와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모든 접촉과 행사들을 조국통일에 새로운 전기를 열어나가는 데로 적극 지향시켜 나갈 것을 내용으로 하는 공동보도문에 합의했다.

한편 이달 25일부터 31일까지 열리는 한미연합전시증원 훈련 및 독수리 훈련에 반발해, 북한은 이달 28∼31일 평양에서 열릴 예정이던 제18차 남북 장관급회담을 4월로 연기통보하는 등 남북관계가 경색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