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노사가 교섭을 재개했지만 교섭의제에 이견을 보이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철도 노사는 지난 10일 실무교섭을 열어 교섭의제 및 징계문제에 대해 논의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날 교섭은 당초 본교섭으로 예정됐지만 체포영장을 발부받은 김영훈 노조 위원장이 참가하지 않으면서 실무교섭으로 진행됐다. 노조 관계자는 “노사 대표가 참가하지는 않아 실무교섭으로 정리됐지만 본교섭에 준하는 것으로 보면된다”고 설명했다.


이날 교섭에서 노조는 공사쪽의 직위해제 및 고소고발조치와 관련해 전면 철회 및 최소화를 요구했다. 반면 공사쪽은 “남은 직위해제자 857명에 대해 징계절차를 위한 감사작업이 추진중이고 손해배상은 개인에게도 청구를 검토하고 있다”며 교섭에서 논의할 사항이 아니라고 맞섰다.

교섭 의제와 관련해 공사쪽은 해고자 복직 등 노조 핵심요구안에 대해서는 이후 노사협의회에서 정리하고, 단체협약서에 대해서만 합의하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노조는 “이번 교섭에서 합의하지 못하면 또다시 쟁의행위가 불가피할 수 있다”며 교섭을 통한 합의를 촉구했다.

이처럼 교섭 의제를 놓고 노사가 맞서면서 노조가 당초 교섭 의제로 내놓았던 KTX 여승무원 문제는 논의조차 하지 못하고 끝났다. 노사는 오는 14일 다시 교섭을 열 계획이다. 따라서 당분간은 교섭의제를 놓고 노사가 맞서면서 이견을 좁히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노조 관계자는 “해고자 복직 등의 문제는 2004년 특별단체교섭 갱신과 관련된 것으로 중재대상도 될 수 없다”며 “이번에 합의하지 못하면 재차 교섭과 쟁의행위가 예상돼 공사쪽에도 부담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