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파업을 중단한 뒤 현장투쟁을 벌이고 있는 철도노조(위원장 김영훈)가 오는 14일 민주노총과 함께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또 대량 직위해제에 반발하면서 일부 지부는 7일부터 작업거부에 돌입했다.

철도노조는 지난 6일과 7일 상집회의와 의장단회의를 잇달아 열어 현장투쟁 계획을 확정했다. 노조는 오는 8일부터 6개 직종별 지부장단회의를 거쳐 투쟁계획을 최종 결의할 예정이다.


7일까지 논의된 투쟁계획을 보면, 노조는 8일 ‘직권중재 무효확인소송’ 기자회견을 연 뒤 중노위를 항의방문하며, 전 조합원이 리본 패용 투쟁을 시작한다. 이어 14일에는 서울역에서 민주노총과 함께 ‘중재 무효 및 대량징계 분쇄, 정기단협 승리’를 위한 전국 규모의 결의대회를 연다. 또 17일에는 지부장들까지 참가하는 확대쟁대위를 열어 이후 투쟁을 결의하고, 철도공사 징계위원회가 소집되면 조합원 총회 투쟁 등을 벌일 계획이다.
노조는 특히 이후 공사쪽이 징계 및 손해배상청구 소송 등을 강화할 경우에는 지부총회, 준법투쟁 등을 거치면서 재파업을 조직한다는 방침이다.

2,200여명 대량 직위해제로 인한 업무공백이 발생하면서 일부 지부에서는 작업거부에 나섰다. 이번 파업에서 조합원 1/3에 해당되는 104명이 직위해제된 서울차량지부는 7일부터 전면 작업거부를 시작했다. 지부는 “공사쪽의 대규모 직위해제로 인력이 줄어들면서 정비도 안 된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며 직위해제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청량리차량지부도 작업거부를 시작하는 등 작업거부 투쟁이 확대될 것이라는 게 노조쪽 설명이다. 노조 관계자는 “직위해제로 인력이 부족해지면서 일부지역에서는 소속 부서장들이 직위해제 철회를 요구하는 일까지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7일 예상됐던 노사교섭은 9일 열릴 것으로 보인다. 노사는 8일 오후 5시30분 실무교섭을 재개하기로 했다. 노조 관계자는 “체포영장이 발부된 교섭위원들의 신변안전 문제로 일정 확정이 지연됐다”며 “8일 실무교섭을 열면 9일 본교섭 재개가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