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법안 강행처리에 반발해 민주노총이 2일 총파업에 돌입하고, 1일 새벽 시작된 철도노조의 파업이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2월말~3월초 운수공동투쟁을 예고한 바 있는 민주택시연맹(위원장 구수영)과 화물연대(위원장 김종인)도 투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민주노총 총파업 일정에 맞춰 전 조직 전 차량 동원령을 내린 바 있는 민주택시연맹은 2일 7천여명의 조합원이 전국 각지 총파업 현장에 차량을 동원해 참여했다. 특히 수도권 일대 조합원 500여명은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가 열린 여의도 국회 앞에 300여대의 택시를 세워놓고 “날치기 비정규 개악 법안 폐기”, “철도노조 파업에 대한 직권중재 노동탄압 중단”, “택시제도 개혁입법” 등을 요구했다. <사진>


또한, 그동안 △LPG부담 철폐 △도급제 면허 취소 △부가세 경감액 갈취 사업주 처벌 △최저임금 보장 등을 요구해온 민주택시연맹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이 2월 국회에 상정조차 되지 않았다”며 “3일 비상 중앙집행위원회를 소집해 당면 투쟁 및 철도파업 지원에 관한 건을 논의하고, 회의 결과에 따라 거리투쟁 및 국회 앞 차량시위 등 투쟁 수위를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컨테이너운송사업자협의회(CTCA)와의 운송요율 인상 교섭이 교착 상태에 놓인 화물연대는 오는 4일 대전청소년수령원에서 대의원대회를 개최, 컨테이너 운송요율 인상 및 철도노조 파업 지원에 대한 특단의 조치를 내리겠다는 방침이다.

철도파업 이후 대체수송을 전면 거부하고 있는 화물연대는 “4일 대회에서 컨테이너 운송요율 인상을 위한 특별결의를 할 예정이며, 철도노조 파업을 지원하기 위한 투쟁계획을 상정해 빠르면 6일부터 강도 높은 투쟁을 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철도노조 파업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컨테이너 운송의 압도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화물연대가 투쟁에 가세할 경우, 철도와 도로운송 및 항만하역 전 분야의 물류기능이 전면 마비되는 사상초유의 물류대란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