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금융연맹(위원장 정용건)이 부위원장들에게 자기 역할과 책임을 부여하는 등 일하는 연맹으로 거듭나기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2일 연맹에 따르면 기존 비정규, 정치, 통일 등 3개 위원회에서 정책, 교육, 여성, 산별추진(단), 협동조합(특위) 등 5개 위원회를 신설, 각 위원회 위원장직을 부위원장들에게 맡겼다.

또 교육국, 선전홍보국을 교육선전실로, 대외협력국을 대외협력실로 각각 격상시켰으며, 이환진 전 장은증권노조 집행간부와 박강우 전 민주노총 정책국장을 각각 정책국 금융정책국장, 기획실장으로 충원해 연맹의 금융·노동부문에 대한 정책대안 연구를 대폭 보강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기존 연맹위원장 중심의 조직 운용에서 부위원장들에게 역할과 책임을 부여해 위상을 강화시키는 한편, 비대한 위원장의 권한을 분산시키는 조직 내 민주주의의 실천, 아울러 8개 위원회 조직 중심으로 사안별로 집중해 조직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등 '정용건호'가 표방하고 있는 ‘대안을 내놓는 연맹’, ‘일하는 연맹’의 의지가 상당부분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정치세력화 통해 입법 추진 이끈다 = 연맹의 이번 조직개편은 정책대안을 모색하고 민주노동과 연계해 결국 ‘입법화’를 이끌어내겠다는 것에 초점이 맞춰졌다. 금융에 정통한 것으로 알려진 이환진 금융정책국장과 박강우 정책국장의 수혈, 아울러 3년 이내에 금융노동자의 입장에서 경제정책을 개발하는 경제연구소의 설립 추진 계획 등은 이런 맥락에서 이뤄진 조치다.

이와 함께, 정책이 실질적이면서 구조적으로 관철될 수 있도록 노동자 정치세력화에도 역점을 둔다는 게 연맹의 사업기조로 채택돼 있는 것도 연장선상에서 이해할 수 있다. 민주노동당의 당원을 3년 이내에 10% 가량 확보, 민노당의 정책 사업에 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한편, 연맹의 고민이 담긴 정책대안을 민노당의 입법추진과 연계시켜 금융노동자에게 도움이 되는 입법을 추진하겠다는 전략이다.

◇어떤 대안 고민하고 있나 = 연맹은 보험, 증권, 협동조합 등 업종별로 정책위원을 선임해 현안을 공유하고 장기적인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당장, 배경태 정책위원장을 중심으로 △금융업 및 생명보험·손해보험 간 겸업화에 따른 대응방안 △증권시장 약정경쟁 관련 대응방안 △서민금융기관에 대한 규제완화 등 건전성 확보를 위한 대안 마련 등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우리사주제도와 주주이익 극대화 등 기업지배구조관련 정책 대안 마련에 착수할 계획이며, 신용정보관련 규제에 대한 개선방안, 금융 핵심업무의 아웃소싱에 대한 대응방안 마련에도 나선다. 금융공공성 확보 차원에서는 국민연금, 퇴직연금 등 공적 연금 관련 정책 연구, 정부의 증세정책 등 조세정책에 대한 연구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는 다른 각도에서, 노동조합의 사회적 기여를 위한 정책사업도 진행된다. 비정규직 차별철폐를 위한 정책대안 연구가 본격화 되고, 비정규직 처우개선기금 확보에도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민주노동당 정책단위와 공동으로 사회양극화 문제 해결방안 △농민, 영세자영업, 비정규직등 사회 양극화 해소를 위한 금융권 차원의 대책 방안 △주택문제에 대한 금융기관차원의 안정 대책 △개인파산제도 개선방안 등의 연구를 통해 정책대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