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구미시지역협의회(구미시협)가 “코오롱 사쪽이 현장 노동자에게 코오롱 불매 반대서명을 진행하도록 했다”면서 “차라리 이 시간에 생산적 대화에 나서라”고 충고하고 나섰다.

22일 구미시협은 “민주노총이 노동탄압 악질기업 코오롱에 전면투쟁을 선포하고 지난 16일부터 불매를 공식발표하자 회사가 궁여지책으로 짜낸 것이 불매반대 서명운동”이라며 “궁색해질 대로 궁색해진 코오롱이 무슨 염치로 통제와 감시의 대상으로만 여겼던 조합원들에게 불매반대 서명까지 강요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해 위원장 선거 당시 사쪽의 지원을 받았던 사람들이 불매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현장에서 조합원들이 이들의 불매반대서명에 항의하는 소동까지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그동안 정리해고 및 징계 해고된 대부분은 조끼착용, 선전지 배포 등을 했다는 이유였다”면서 “이러한 사실에 미루어보아 현장에서 서명운동이 벌어진 배후에는 분명 회사쪽 지시가 있었다”는 게 구미시협의 주장이다.

구미시협은 “이제 더이상 소모적이고 불필요한 행위를 삼갈 것”을 코오롱 사쪽에 당부하며 “지금 정말 필요한 것은 노사 간 문제 해결을 위한 진지한 교섭”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코오롱은 “불매반대 서명운동을 지시했다”는 노조쪽 주장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