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노조(위원장 정창두)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대우건설 매각과 관련 “단타성 최고가 매각을 즉각 철회하라”며 매각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에 대해 지적했다. 15일 오전 대우빌딩 컨벤션홀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노조는 “대우건설 주채권단인 한국자산관리공사는 오로지 최고가 매각에만 혈안이 된 채 각종 M&A의 문제점 및 폐단들이 현실로 나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침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사진>


또 노조는 매각 진행과정과 관련, “채권단의 무책임한 매각방식 및 매각절차상의 불투명에 따른 각종 특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인수업체들의 아전인수격 상호 비방전 및 인수추진업체들의 과도한 차입에 의존한 인수 추진”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달 24일 기자회견을 통해 대우건설의 매각방향, 입찰자격 평가기준 제시 및 부적격업체를 선정 발표한 바 있는 노조는 당시 부적격업체로 두산, 한화 등을 선정했다. 그럼에도 두산, 한화가 본입찰 대상자로 선정된 것에 대해 한국자산관리공사의 해명을 촉구했다.

노조는 “지난달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부적격업체 선정 기준 및 대우건설의 바람직한 매각방향에 대해 자산관리공사의 책임있는 답변을 촉구했지만 자산관리공사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본입찰 대상자 선정기준을 분명히 밝히고 이에 대한 해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대우건설 죽이는 ‘차입인수’ =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본입찰 대상에 선정된 이들 대부분이 대우건설 자산 건전성을 해칠 수 있는 LBO(leveraged buy-out) 형태로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국자산관리공사는 이번 예비입찰에서 LBO 형태로 예비입찰에 참여한 업체는 단 한 군데도 없다고 밝혔지만 노조는 불법임을 알고 있는 인수추진 주체들이 드러내놓고 불법적 LBO 형태의 인수제안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러한 방식은 본입찰 시 인수대금이 확보되지 않아 매각이 무산되는 사태를 불러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우건설에 큰 부담을 주는 자금(높은 수익률 보장 조건)을 조달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그외에도 노조는 군인공제회 등 재무적 투자자들의 높은 이자율과 지분 전체 72.1% 매각에 대한 우려를 표명, 대책을 촉구했다.

◇ “두산건설 예비입찰 통과 특혜의혹” = 두산건설이 대우건설 인수 예비 입찰시 두산산업개발과 두산중공업으로부터 약1조원 정도를 조달하겠다고 했으나 FI(재무적 투자자)의 자금조달 구성원과 그 내용을 제대로 제시하지 않았다는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두산건설의 이러한 상황에서도 본입찰에 포함된 것은 한국자산관리공사의 특정업체 봐주기식 평가가 아니면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결과라며 이와 관련한 확인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적절한 시기에 이를 발표하겠다는 입장.

관련 노조는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이러한 의혹에 대한 즉각적인 해명과, 노조가 제시한 부적격업체 선정기준을 반영해 본입찰 대상에서 배제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이 참여해 “채권단의 일방적 매각과 관련해 노조와 연대해 대우건설부실매각 반대 투쟁 및 졸속매각 저지 투쟁을 강력히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오는 18일까지 노조의 요구사항에 대해 한국자산관리공사의 공식적인 해명과 해결방책이 제시되지 않을 경우 20일부터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LBO(leveraged buy-out) 란?
기업매수자금의 대부분을 매수대상기업의 자산을 담보로 한 차입금으로 충당하여 매수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사람의 돈을 빌려 기업을 매수하는 수단으로 적은 자본으로도 기업매수가 가능하지만 거액의 차입을 수반하기 때문에 기업매수 후에는 자기자본비율이 크게 저하돼 신용위험이 높아진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