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노위 법안심사소위가 17일 예정됨에 따라 민주노총은 이날 국회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또 심사소위에서 비정규직 법안이 통과되면 총파업에 돌입한다.

민주노총은 지난 13일 중앙위에서 2월 투쟁계획과 관련해 이렇게 결정한 바 있다. 당시 중앙위에서 민주노총은 “국회 환노위 법안심사소위가 개최되면 국회앞 집회를 개최하고, 법안이 심사소위에서 졸속강행처리 될 경우에는 지도부 지침에 다라 총파업 투쟁을 포함해 총력투쟁을 전개한다”고 결의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조만간 투본회의를 소집해 구체적인 투쟁계획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7일 열렸다가 산회한 법안심사소위가 다시 예정됨에 따라 민주노총 내부에서는 선거 연기 및 중단 주장이 다시 나올 가능성이 있다. 이달초 국회일정이 확정된 뒤 기호1번 이정훈-이해관 후보조는 선거중단을 주장했으며, 기호3번 김창근-이경수 후보조는 선거 연기를 원칙으로 하되 법안심사소위 결과를 지켜보고 법안이 강행처리 될 경우 선거를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기호1번 진영은 “현재 우리는 21일 임시대의원대회 개최해 후보들의 자격을 연장해 준 것은 규약에 어긋난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저번처럼 각 후보들에게 적극적인 주장을 하기는 힘들다”며 “다만 적극적인 투쟁을 벌여야 한다는 입장은 변화없다”고 밝혔다.기호2번 진영 관계자는 “투쟁계획 다시 점검하고 후보자들이 공동으로 적극적인 투쟁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3번 진영은 16일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열어 비정규직 투쟁을 포함해 현재 국면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전병덕 민주노총 비대위 집행위원장은 “투쟁일정과 선거 등 공식일정은 예정대로 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전 집행위원장은 다만 “대의원대회는 반드시 선거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투쟁계획을 위해서 열릴 수도 있다”며 “일정을 변경해야 할 정도의 상황이 발생한다면 거기에 맞게 의견단위에서 결정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