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조, 서울지하철노조, 민주택시연맹, 화물통합노조준비위 등 운수 4개 조직이 공동투쟁을 결의했다.

4개 조직은 14일 오전 10시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공동투쟁 발표 기자회견<사진>을 열고, 운수노동자들의 생존권 확보와 운수산업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투쟁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동회견문을 통해 일방적인 비정규법안 처리기도 즉각 중단과 철도, 지하철 등 공익사업장에 대한 직권중재 기도 중단 등을 촉구했다.

4개 조직은 "국회 여야 간의 밀실합의로 진행되는 비정규직 관련 논의를 즉각 중단하고 관련 당사자 간의 협의를 즉각 재개해 850만 비정규직을 진정으로 보호할 법안을 제정하라"며 "비정규법안이 일방적으로 처리될 경우 운수4조직은 민주노총의 투쟁 방침에 따라 적극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운수노동자들의 투쟁을 불법으로 내몰아 왔던 직권중재제도는 계속되는 국제적 권고와 노동자들의 투쟁으로 사실상 폐지됐다"며 지난 1월 정부여당이 합의한 필수공익사업장에 대한 직권중재 폐지 의지를 이번 4조직의 투쟁과정에서 명백히 보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4개 조직은 각 조직별 의사결정기구에서 향후 투쟁일정과 방법을 확정할 예정이나 이미 다음달 1일 전면파업을 예고한 철도노조 파업에 연대한다는 데는 뜻을 같이 하고 있다.

현재 철도노조는 지난 7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에서 이달말까지 정기단체교섭 요구안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다음달 1일 01시를 기해 전면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서울지하철노조는 지난 9일 대의원대회에서 쟁의발생을 결의했으며, 15일부터 17일까지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서울지하철노조는 찬반투표 결과를 토대로 중앙투쟁본부의 논의를 거쳐 철도, 택시, 화물과 함께 하는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 방침을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택시연맹은 택시노동자 생존권 보장을 위한 법·제도개혁과 과다증차 등으로 인해 경쟁력을 상실한 택시업계 구조개혁을 위해 공동투쟁을 전개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구체적인 투쟁 시기와 방법 등에 대해서는 14일부터 16일까지 충남 부여 삼정 유스호스텔에서 열리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화물통준위는 지난 2일부터 CTCA(컨테이너운송사업자협의회)와 운송료 인상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교섭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25일까지 교섭을 진행한뒤 교섭 진척 결과에 따라 구체적인 투쟁일정과 방법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운수 4조직은 오는 18일 오후 2시 대학로에서 철도·지하철·화물·택시 공동투쟁 승리를 위한 총력결의대회를 시작으로, 다음달 1일 철도노조 파업 연대투쟁 등 공동투쟁은 물론 4조직 총파업을 불사한 대정부·대국회 투쟁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