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시민단체 및 노동계가 18일 부평역 광장에서 6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대우차 졸속부도 처리 규탄 및 생존권보장 촉구대회'를 갖고, 정부에 조속한 공장정상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규탄대회는 대우차 부도처리 이후 인천경제에 대한 위기의식이 팽배한 상태에서 17일 인천시 및 인천 관변시민단체, 대우차, 협력업체 주최로 열렸던 '대우차 살리기 결의대회'에 이어 열린 것으로 인천경제를 살리기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민주노동당(대표 권영길)과 '대우사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한 인천시민대책위'(공동대표 김영규 교수 등)이 공동 주최해 대우차 및 부품업체, 건설산업연맹 노조원 수 백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날 대회에는 "대우차 부도처리에 대한 김우중 전 회장, 정부, 채권단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조속한 정상화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김일섭 대우차노조 위원장은 투쟁사를 통해 "정부와 채권단은 동의서를 쓰지 않으면 법정관리를 받지 않고 파산시키겠다고 또 협박하고 있다"며 "그러나 모든 책임을 노동자에 지우고 있는 상황에서는 동의서를 절대로 쓸 수 없다"며 강경한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와 함께 집회 참가자들은 △대우차 및 부품협력업체 노동자의 고용과 생존권 보장 △GM 등 초국적 자본의 대우차 사태 배후조정 중단 △김우중 재산환수 및 구속수사 등을 촉구하는 한편 "모든 인천시민은 부평공장을 지키고 해외매각 반대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한편 집회가 끝난 후 부평역에서 부평시장 문화의 거리를 거쳐 부평 롯데백화점까지 거리행진을 하며 시민들을 대상으로 선전전을 벌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