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민주노총 대의원대회가 파행으로 끝난 것에 대해, 지도부 보궐선거에 출마한 기호 1, 2번 진영이 그 원인을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기호2번 진영은 KT노조 대의원들의 출입을 저지한 기호 1번 진영을 강하게 비난하면서 선관위에 제소한다는 방침이다. 또 21일 선거 개최 여부에 대해서도 후보자들이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기호2번 “1번 진영, 선관위에 제소”

기호2번 조준호-김태일 후보 진영은 13일 오전11시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기호1번 이정훈-이해관 후보를 선관위에 공식제소함과 더불어 반조직 행위에 대해 규율위원회에 제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준호 후보진영은 “10일 정기대의원대회 파행 원인은, 민주노총을 근본적으로 부정하고 분열을 통해 이득을 보려는 세력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조 후보진영은 특히 “기호1번측이 소속 사업장 조합원들을 동원하는 등 사전에 조직적으로 준비한 것이며, 이번 일로 민주노총 후보로서의 자격을 스스로 상실한 것으로 규정한다”면서 기호1번 진영이 대의원대회 무산을 위해 사전에 회의를 했다는 증거자료로 문서 1장을 제시했다.

‘대의원대회 회의 투쟁’이라는 제목의 A4 용지 한 장으로 된 문서에는 IT연맹 KT노조 대의원 퇴출, 강승규 징계의 건, KT노조 징계의 건 등 포함돼 있다. 또 대의원대회 안건인 사업평가와 결산, 조직혁신안, 임원 선출 등에 대한 대응 내용도 적혀 있다. 이에 대해 기호2번 진영은 “10일 대의원대회 당시 기호1번 진영이 제기했던 내용이 모두 포함돼 있고, 이는 지난 9일 숭실대에서 기호1번 진영이 회의한 내용인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기호1번 "선거 연기, 원천무효“

이런 기호2번 진영 주장에 대해 기호1번 진영은 반박하고 있다. 이날 오전10시 같은 자리에서 먼저 기자회견을 연 기호1번 이정훈-이해관 후보는 “기호2번 진영이 주장하고 있는 괴문서는 보지도 못했고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또 KT노조 대의원들을 저지한 것에 대해 이해관 사무총장 후보는 “KT노조의 어용성과 정체성에 대해 강하게 문제제기한 것”이라며 “약간의 충돌만 있었을 뿐 대회를 방해한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설사 KT노조 대의원들이 입장을 강행했더라도 물리적 충돌을 일으킬 생각은 없었다”며 “우리 때문에 대의원대회가 파행된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IT연맹쪽은 “당일 김영삼 연맹 대외협력실장이 1번 진영 지지자들에 의해 강제로 쫒겨났다”며, 기호1번 진영에 대해 법적 조치와 규율위 제소 등 강하게 문제제기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 기호1번 후보진영은 21일 예정된 임시대의원대회 소집 연기도 주장했다. 1번 진영은 “규약 위반 등으로 적법성이 결여된 대의체계 중 문제가 된 현대자동차노조 등의 문제점만 보완해서 다시 선거를 치룬다는 정기대의원대회 결정사항은 정당성이 결여되고 원천무효일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따라서 기호1번 진영은 “임시대의원대회는 가맹조직에서 파견대의원을 직접 선출하는 등 민주노총 규약의 정신 그대로 대의체계를 정비한 뒤 소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기호2번 진영은 “21일 대의원대회를 사수하고 강령과 규약, 규정을 지켜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기호3번 “대대파행은 선관위 책임, 선거일정은 고려해봐야”

기호3번 김창근-이경후 후보 진영 관계자는 선거 시기와 관련해 “우리 선대본은 비정규 투쟁과 맞물리는 만큼 2월 선거가 적절치 못하다는 입장을 보여 왔다”고 전제한 뒤, “하지만 조직혁신안 등 정기대대에서 다뤄야 할 주요안건이 있고 21일 선거가 확정된 만큼 여러 상황을 고려해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기호3번 진영은 또 대의원대회 파행과 관련해 “선관위의 편파적이고 적절치 못한 선거관리가 대의원대회 파행을 불렀다”며 “관련된 모든 책임을 1번 진영에게 전가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