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의 동계 공동투쟁은 과연 성사될 수 있을 것인가.

단병호 민주노총 위원장이 지난 12일 공동투쟁본부 구성을 제안한 데 대해 이남순 한국노총 위원장이 19일 전국 노동자대회에서 "11월 26일과 30일의 공공부문 연대투쟁, 그리고 12월 5일과 8일로 이어지는 총파업투쟁을 함께 전개할 것"을 역제안하면서, 다시금 양노총의 공동투쟁 성사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국노총의 한 관계자는 이런 이 위원장의 제안에 대해 "민주노총의 연대 제안을 환영한다는 의미"라며 "이 위원장의 12월 5일과 8일 총파업 제안은, 민주노총이 제안한 공동투쟁본부에서 논의할 내용이 투쟁 일정 등인 만큼, 이를 보다 구체화해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회원조합대표자회의에서 논의를 해봐야 하겠지만, 우리가 제시한 12월 투쟁 일정이 (민주노총쪽에서) 촉박하다고 판단되면 실무협의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동계 공동투쟁이 성사되길 한국노총 역시 바라고 있는 만큼 보다 구체화된 투쟁 일정을 제시한 것이고, 실제 투쟁 계획과 관련해선 상대방의 사정을 감안해 실무 협의도 가능하다는 얘기다.

하지만 이 위원장이 제시한 12월 5일과 8일의 총파업 제안에 대해 민주노총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12월 5일과 8일은 한국노총이 이미 확정 발표한 자체의 투쟁 일정이고, 한국노총 관계자가 "환영의 의미"라는 설명했지만 단병호 위원장의 공투본 구성 제안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민주노총의 한 관계자는 "노동시간 단축 등 법개정 문제를 다룰 국회 일정이 여전히 유동적인 상황에서 미리 투쟁 일정을 확정해 놓는 게 얼마나 실효를 거둘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유보적 반응을 보였다.

이 관계자는 이어 "언제 파업을 하느냐의 문제 역시 양노총이 어떤 수준에서, 어떤 내용과 형식으로 공동투쟁을 벌여나갈 것인가에 대해 합의가 이뤄지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이름이야 어떻든, 이런 문제를 다룰 공동의 논의구조가 먼저 마련돼야 한다"며 공동투쟁본부 구성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결론적으로 볼 때, 어쨌든 한국노총이 실무 협의의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고 민주노총 역시 공동투쟁에 대한 사전 논의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는 만큼, 당초 지난번 양노총 사무총장이 구성키로 합의한 실무정책협의회의 가동 여부가 다시금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