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영세사업장과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조직화에 나선 전국지역업종일반노조협의회(전국협의회)가 공식출범했다. 이는 지난 2000년 부산일반노조를 시작으로 5년여간 활동해 온 ‘전국일반노조협의회(준)'가 공식전환한 것.

전국협의회는 12일 오전 9시 민주노총 대전본부 대강당에서 전국의 지역노조 대표자로 구성된 창립대의원대회를 갖고 규약제정 및 임원선출, 사업계획과 예산안을 통과시켰다. 초대임원으로는 정의헌 부산일반노조 지도위원이 의장에, 강동화 사무처장(경남일반노조) 및 이국석(부산일반노조), 임재경(서울일반노조), 최만정(충남일반노조)씨가 각각 부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이에 앞서 전국협의회는 창립기념식 하루 전인 지난 11일 오후 간부 수련회를 갖고 일반노조운동의 전국적인 현황을 공유하고, 레미콘 노동자, 지방자치단체 노동자 등 지역일반노조의 조직화와 활동사례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2006년 구체적인 활동방안을 논의했다. 정의헌 초대의장은 “여러분들이 지역의 낮은 곳에서 헌신적으로 활동한 결과 우리의 뜻에 많은 동지들이 결합했다”고 밝히고 “지역에서 동지들과 만났던 그 진심을 갖고 의장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선소감을 대신했다.

이날 창립기념식에서 대의원들은 결의문을 통해 “노동자는 하나라는 기치 아래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지역 노동조합으로 단결하고 투쟁해 왔으며 일반노조운동은 중소영세사업장과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운동으로 확고하게 자리잡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산별 조직형식을 넘어 21개 노조, 5천여 조합원으로 시작하는 우리는 절망에 처해 있는 수많은 노동자들에게 희망이 되고자 한다”며 “민주노조운동이 조직 내부로부터 무너지고 있는 것은 조합원들이 지역에서 연대를 포기하고 간부들이 중앙 정치에 치중한 데서 비롯된 것인 만큼 우리는 지역연대의 실천을 통해 전국의 동지들과 소통하고 연대하겠다”고 결의했다.

한편 전국협의회는 2000년 4월 부산일반노조 설립을 시작으로 2004년 1월 전국일반노조협의회(준)을 모태로 출범했으며 서울중소기업일반노조, 울산연대노조, 대구일반노조 등 15개 참여노조와 전북일반노조 등 6개 참관노조 등 5천여명의 조합원이 활동하게 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