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이 8일 거액의 회사공금을 횡령한 혐의로 기소된 두산그룹 총수 일가와 전·현직 임원들에게 모두 집행유예를 선고하자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가 “검찰의 불구속 기소에 이어 법원마저 재벌 봐주기의 전형을 보여줬다”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지회는 “법원이 공소사실을 모두 인정했으니 중형을 선고해야 마땅한데도 횡령금을 모두 변제한 것을 들어 집행유예를 준 것은 누구도 납득할 수 없는, 사법부의 재벌 봐주기가 어디까지 이르렀는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실추된 이미지 쇄신을 위해서 박용성 회장은 완전히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산그룹이 시행할 계획인 지배구조개선 로드맵과 관련해서도 지회는 실효성에 의문을 표했다. 지회는 “선고를 앞두고 지배구조개선 로드맵을 발표하긴 했지만 박 회장의 영향력이 여전한 상황에서 실행은 힘들 것”이라며 “로드맵이 현재의 고비를 넘기기 위한 술책이 아니라 경영투명성 확보와 경영혁신의 계기가 되도록 감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경남도당도 8일 성명서를 발표해 두산총수 비리에 대한 집행유예는 ‘법정’의 포기라고 비판했다. 경남도당은 “이로써 사회 양극화와 함께 ‘법 앞의 양극화’가 국민들을 깊은 절망으로 몰아넣고 있다”며 “그토록 악랄한 노조탄압과 노동착취를 일삼았던 재벌일가가 무엇을 사회에 기여했단 말인가. 언제까지 가진 자들 앞에서 법과 정의가 무릎 꿇어야 하는가”라고 통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