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퇴 지부들의 공공연맹 가맹승인에 보건의료노조가 강하게 반발하는 가운데 이 문제가 다시 민주노총 중집회의에서 공식 논의된다. 이에 따라 지난해에 이어 보건의료노조 집단탈퇴 사업장에 대한 논쟁이 민주노총 내에서 뜨겁게 일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지난 16일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보건의료노조 집단탈퇴 노조 관련 건을 논의한 결과 오는 2월3일 열리는 차기 중집회의 공식안건에 상정키로 결정했다.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는 비대위원들 간에 “산별노조 집단탈퇴는 무효”라는 주장과 “조합원들의 결정사항이기 때문에 존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차기 중집회의에서도 양쪽 주장이 팽팽히 맞설 것으로 보이며, 민주노총 지도부 보궐선거 기간과 맞물리면서 내부 논쟁이 어떤 양상으로 전개될지 주목된다.

보건의료노조 탈퇴지부들의 공공연맹 가맹에 대한 논쟁은 지난해 6월부터 중집회의 안건에 상정되는 등 논란이 돼 왔다. 민주노총은 지난해 6월20일 중집회의에서 공공연맹 가맹승인 재고 권고를 결정한 뒤 중재작업을 진행했지만 실패했다.

이어 지난해 8월 서울대병원지부노조의 공공연맹 가맹승인과 관련해 △서울대병원지부는 보건의료노조 탈퇴 결정을 철회한다 △보건의료노조는 서울대병원지부노조가 탈퇴하는 과정에서 제기한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공공연맹은 중집 결정을 존중한다는 내용을 권고사항으로 결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