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12월 총파업 투쟁 방해 위한 것" 반발

정부의 노동계 '동계 투쟁'에 대한 대응이 심상치 않아 보인다.

지난 15일 이한동 총리 주재로 열린 사회관계 장관 회의에서 "불법·폭력 행위 엄정 대처" 방침을 밝힌 이후 합법집회였던 민주노총의 12일 노동자대회에 참가했던 노동자들이 잇따른 검거되면서 단순한 으름장이 아님이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노동계는 이런 정부의 대응이 공공부문 노조들을 주축으로 한 '동계투쟁'의 기세를 꺾기 위한 조처가 아닌가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한국노총마저 노사정위원회 논의 중단을 선언하고 19일 집회를 시작으로 장외투쟁을 본격화하자 현 정부가 다시금 '채찍'으로 압박하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민주노총을 표적으로 한 예의 '불법·폭력' 강경 대응론의 파급효과가 한국노총에도 '경고의 메시지'로 전파되길 기대하는 포석이란 것이다.

한국노총이 16일 성명을 내어 이번 사회장관 회의 결과를 "12월 총파업 투쟁을 방해하기 위한 것"이라고 규정하고 나선 것도 이런 판단의 연장선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한국노총은 성명에서 "민주노총 및 제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12월 총파업 투쟁의 수위를 더욱 높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 역시 12일 집회 이후 부상자와 검거 조합원이 속출하는 것과 관련, 경찰청 항의집회를 갖고 향후 진압책임자에 대한 민·형사상 고발 조처 등을 검토하는 한편, '동계 투쟁'에 대한 정부 당국의 대응 수위가 어느 정도일 것인가를 주시하고 있다.

19일 한국노총 집회와 이미 일정에 오른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조의 연대집회에 정부가 어떻게 대응할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