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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일섭 대우차노조 위원장"인천경제 몰락 막기 위해 정부는 노조와 대화에 나서야 한다"

-대우차노조, 3자비대위 통해 새로운 돌파구 마련 승부수 던져

대우자동차노조는 15일 정기대의원대회를 통해 노조, 사무노위, 협력업체노조 3자가 참여하는 '대우차 정상화 범대위'를 구성했다. 대우차 부도에 대해 대우차노조, 사무직 종업원과 협력업체노조가 공동으로 대응을 하자는 것이다. 노조는 또 대우차 부도로 인천지역 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는 점을 감안해 인천시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하고 나서는 등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대우차 정상화 범대위 구성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있는 김일섭 대우자동차노조 위원장을 만나봤다.

- 범대위 구성의 의미를 무엇이라고 보나?

= 기대를 걸고 있다. 전체의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조합원, 직원의 힘을 결집하고, 이를 토대로 각계각층의 다양한 접촉을 통해 인천의 정치권을 움직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는 곧 회사의 조기정상화 가동과 4자논의 속에서 올바른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중앙정부를 움직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애초 노조와 사무노위는 입장에 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

= 지금은 그런 점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미 대우차 정상화 범대위에 합의를 한 상태이고 투쟁체가 아니라는 점에서, 정부를 움직일 수 있는 방안이 나올 것으로 본다. 범대위는 인력감축에 대한 노조 동의서를 제외한 모든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이와 함께 조합원들의 흐트러진 마음을 다잡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지금 조합원들은 생계에 대한 위협으로 흩어져있는 상태에서 이들을 모아내는 역할 및 노조내부의 다른 의견들도 조율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 인천시와도 접촉이 있는 것으로 안다. 인천시에 무엇을 요구했나? = 15일 밤 인천시 정무부시장과 만났다. 이날 노조는 인천시가 대우차 사태 해결에 인천시가 주도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다들 알다시피 지금 인천경제가 결딴날 위기에 처해있는데, 인천시민의 생존권이 파탄나는 상황을 인천시가 수수방관할 수 없지 않냐는 요구였다.

그러나 인천시측에서는 당장 뾰족한 답을 하지는 않았다. 지방정부가 할 수 있는 역할이 한정돼있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그러나 인천시도 17일 예정된 '대우차 살리기 범시민 결의대회'에 노조의 적극 참여를 요청하는 등 행동을 같이 하려고는 하고 있다. 앞으로 노조는 인천지역과의 적극적인 결합으로 인천시 및 정치권이 적극 움직이도록 촉구할 예정이다.

- 동의서 제출 요구가 또다시 불거지고 있다.

= 지난 부도 사태 전처럼 다시 노조에 인력감축에 대한 동의서를 압박하는 방식은 안된다. 노조가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정상화방안을 내놔야 하며, 이를 위해 노조와의 대화가 필요하다. 아마도 이달말이나 12월초쯤 다시 본격적으로 동의서를 요구해올 것으로 보고 있다. 그 안에 4자논의가 반드시 이뤄져야 하며, 공적자금 투입으로 공장가동이 최대한 빨리 재개돼야 한다. 만약 노조의 대화 촉구에도 불구하고, 동의서만을 요구한다면, 노조를 투쟁으로 내모는 방법밖에는 되지 않을 것이다.

- 노조가 보는 해법은 무엇인가?

= 결국은 정부가 책임을 지고 나서는 방법 밖에는 없다. 진념 재경부 장관이 직접 나서지 않고서는 아무도 책임지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인천시 경제의 몰락에 대해서도 위기의식을 갖고, 정부의 역할을 강조하는 수밖에 없다.

연윤정 기자  labortoday@labor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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