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산업환경연구소가 올해 노조 내 산업안전보건 활동 강화와 비정규직 및 이주노동자 등 취약계층 노동자들의 산업안전 강화를 주요 목표로 하는 사업계획안을 수립했다.

산업환경연구소(소장 정영숙)는 △노동조합의 산업안전보건 활동 전문화 및 활성화 △비정규직 등 취약계층 노동자의 산업안전보건 활동 강화 △노동조합의 산업안전보건 활동 강화를 위한 조직화 △산업안전보건 교육선전 활동 강화 △산업안전보건 정책연구 및 제도 개선 등을 핵심목표로 하는 사업계획안을 16일 밝혔다.

연구소는 사회적으로 사업장 내 산업안전 및 보건이 점차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지만 여전히 노조에서는 산업안전을 담당하는 상근간부가 없는 등 관심은 부족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교육활동을 벌인 결과 현장 노동자들도 산업안전보건제도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것은 물론, 중요성에 대해서도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연구소는 구체적으로 △명예산업안전감독관 조직화 및 활성화와 △회원조합 및 지역별 산업안전보건 지원 활동 △파업현장 의료지원단 지원 등을 통해 노조 내 산업안전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단위노조 간부에 대한 산재예방 실무교육 △산재예방지역 순회교육 △산업안전보건 뉴스 제작 등을 통해 교육선전활동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안전진단 정략적 위험성평가 기법 개발과 직무스트레스 실태조사 및 예방대책 마련을 위한 제도개선 등에 대한 정책연구와 제도개선은 물론 취약계층 노동자들의 보호를 위해 산업안전보건 실태를 조사한 후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산업안전보건 전문화를 위해 유관단체와 연대활동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정영숙 연구소장은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현장의 인식이 취약한 만큼 조직과 함께 할 수 있는 사업들을 최대한 강화하자는 것이 올해 사업목표의 핵심”이라며 “이와 함께 실태조사와 제도개선투쟁을 통해 비정규직과 이주노동자, 여성노동자 등 미개척된 영역에 대한 연구도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