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은 16일 서울 봉천동 ‘유령당원’ 사건과 관련, 열린우리당사를 압수수색했다. 검경은 필적대비 등을 통해 당사자 동의 없이 당원으로 가입했는지와 후보자나 후보자의 대리인이 당비를 대납했는지에 대해 수사를 벌일 계획이다.

이에 앞서 노무현 대통령도 최근 관계장관대책회의를 열어 당내 경선과정에서 불법행위를 엄단하라고 지시했다. 검경의 손을 빌려서라도 불법행위를 뿌리뽑겠다는 것이다.

우리당은 16일부터 ARS나 CMS 방식으로 당비를 납부하고 있는 18만명의 당원에 대한 자체 확인 작업에 나섰다. 한나라당은 “공포분위기를 조성해 지방선거를 ‘공안선거’로 치루겠다는 것”이라고 발끈하고 있다.

가장 먼저 ‘진성당원제’를 도입했고, 지역 활동을 당의 근간으로 삼아 온 민주노동당은 보수정당들에서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들을 수수방관하고 있다. ‘진보정당’과는 상관없는 일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민주노동당에서도 당비 대납 사건은 꾸준히 있어 왔다. 과거 인천 부평, 서울 용산, 광주 북구, 인천 남구 지구당 ‘사태’들이 대표적인 사건들이다. 최근 부산에서도 수십명분의 당비대납 의혹사건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본인도 모르게 입당시켜, 당비를 빼간 ‘몰래당원’이 보수정당에서의 문제라면, 민주노동당에서는 본인 대신 누군가가 대신 당비를 낸, 말 그대로 단순한 ‘당비 대납’ 사건이 대부분이었다는 점에서 ‘죄질’이나 ‘성격’은 다르다. 하지만 당비 대납 사건의 주인공들이 ‘부당한 방법으로 권력을 찬탈하려는’ 의도를 가졌거나 시도했다는 점에서는 보수정당들의 그것과 본질적으로 유사하다. 당원수가 늘어날수록 보수정당들에서 벌어진 일들이 민주노동당에서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도 없다. 이런 일이 벌어지면 ‘진보정당’에게는 치명적이다.

물론 민주노동당은 보수정당들과 달리 엄격한 자체 검증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의심 가는 당원이 발견되면 중앙당 차원에서 철저히 검증했다. 당기위도 일벌백계로 다스려 왔다. 하지만 지방선거를 앞둔 지금 민주노동당도 자체 점검을 강화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다.

어디서든 ‘1등’은 달성하기보다, 유지하기가 훨씬 더 힘들다. 민주노동당은 정당 민주화의 바로미터이자, 선두주자이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