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O 반대투쟁으로 구속돼 홍콩에 억류돼 있는 한국 민중투쟁단은 이들의 보석 신청과 허가 과정에 대해 외교통상부가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중투쟁단 11명은 외교통상부가 지난 5일 기자 브리핑에서 보석 신청 과정과 관련 '정부가 신원보증을 선 사례도 없고 그럴 근거도 없다', '검찰이 현금보증인을 요청한 바 없다'고 밝히는 등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달 23일 열린 2차 심리에서 홍콩 검찰은 보석 허가 조건으로 2명의 현금보증인을 요구했으며, 이에 총 영사관 혹은 그것에 준하는 정부 기관의 보증을 위해 한국 영사관에 연락을 취했으나 심리가 끝나는 시점까지 확답을 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들에 대한 신분 보증은 홍콩 대주교와 홍콩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이 서줬다고 밝혔다.

또 "11인의 한국인에 대한 보석금 3만 홍콩달러 전액을 홍콩 대주교가 법원에 부담했다"며, "검사쪽의 요구, 재판과정, 홍콩 대주교의 실질적 신분보장을 모두 고려할 때 신분보장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었다고 하는 한국 외무부의 주장은 궁색하기 그지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정부의 발표는 현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한 어떠한 의지도 없으며, 오히려 책임을 회피하기에 급급하고 있다는 점을 증명해줄 뿐"이라며 "사실 관계를 객관적으로 증명하기 위해 변호사를 통해 당일 심리 기록을 재판부에 요청한 상태이고, 받는 즉시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9일에는 'WTO 반대, 구속자 즉각 석방을 위한 국제행동의 날'이 홍콩을 비롯 세계 각국의 중국대사관 앞에서 열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