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로드맵과 관련한 4일자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정부 여당이 전면 부인하고 나섰다.“합의한 것이 없는데 무슨 소리냐”는 것이다. 따라서 ‘합의’의 사실 여부는 미궁 속에 빠졌다.

그런데 문제는 사실 여부를 떠나 <조선일보>가 왜 이런 보도를 했을까 하는 점이다. 더구나 <조선일보>는 이를 1면 머리기사와 3면의 대부분 지면을 할애하는 과감하고 비중 있는 편집을 했다.

이에 대해 여당쪽에서는 <조선일보> 보도에는 당정과 재계 사이를 갈라놓으려는 의도가 담겼다고 분석했다. 재계는 노조전임자 임금지급의 전면금지를 요구하고 있는데 반해 당정은 노동계 요구를 반영해 사실상 지급금지를 ‘유예’하기로 했다는 것은, 이를 통해 정부여당이 ‘친노동’ 성향이라는 ‘딱지’를 붙이려는 의도라는 것. 특히 <조선>이 기사의 부제목에 기사 본문에도 없는 “노동계 요구 반영”이라고 붙여놓은 것도, 편집진의 이같은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여당쪽에서는 <조선일보>가 이상수 노동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길들이기’ 효과까지 노렸다고 보고 있다.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조치는 당초 2002년부터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신임 이상수 노동부장관 내정자가 국회의원 시절 법 개정안을 발의해 시행을 5년간 늦췄다”는 대목은 이상수 내정자가 재계보다는 노동계 요구를 정책에 더욱 반영하는 ‘친노동 인사’라는 식으로 몰아가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여당쪽 분석대로 조선일보 보도 의도가 그렇다 치더라도, 제대로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4일 노동계는 일제히 당정을 강하게 비판했다. 따라서 <조선> 보도대로 노동계가 강하게 반발하는 내용을 추진하는 정부여당에게 ‘친노동’ 딱지를 붙이기가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