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올해 사업계획을 만들기 위한 본격적인 절차를 밟고 있다. 민주노총은 오는 6일 중집회의를 열어 2월 정기대의원대회에 상정할 2005년 평가 및 2006년 사업계획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어 11일을 전후해 중앙위를 열어 중앙위 안을 확정한다.

이를 위한 사전단계로 민주노총은 지난 달 29일 가맹 산하조직 정책기획담장자 회의를 열었으며, 6일 중집회의 전까지 각 조직별 1차 토론기간을 설정해 진행중이다.

현재까지 민주노총이 검토중인 내년 사업계획을 보면, △특수고용 노동3권 등 비정규 권리보장 입법쟁취 및 비정규미조직노동자 조직화사업 전면화 △노사관계 선진화방안 저지와 노동악법 철폐 산별노동법 쟁취 총파업 투쟁 △무상의료 무상교육 쟁취를 위한 4~5월 세상을 바꾸는 총파업 투쟁이다. 또 △한미 FTA 협상 저지 투쟁 등 반세계화 투쟁 △산별노조 전환 총투표 및 산별노조 건설사업 및 조직혁신운동 △범민중진영 상설연대전선체 건설 △5월 지방선거 및 대통령 선거 준비도 포함돼 있다.

이 가운데 산별노조 전환 총투표, 세상을 바꾸는 총파업 투쟁 및 하반기 총파업 투쟁 수위, 상설연대체 건설 등과 관련해서는 사업계획이 확정되기까지 활발한 토론 및 논쟁이 일 것으로 보인다.

6월 산별노조 전환 총투표의 경우 지난해 9월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산별건설특위 구성과 함께 이미 결의된 것이다. 따라서 총투표 진행 자체에 대해서는 큰 이견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각 조직의 상황 등 현실성을 놓고 집중투표 시기 등에 대해서는 논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세상을 바꾸는 총파업 투쟁 역시 지난 해 두 번의 대의원대회에서 확인된 바 있다. 하지만 노사관계로드맵 저지투쟁과 특수고용 노동3권 투쟁이 하반기 정기국회까지 이어질 것을 예상한다면 4~5월로 예정된 세상을 바꾸는 총파업과 하반기 총파업의 수위를 조절할 수 밖에 없다.

범민중진영 상설연대전선체 건설도 쉽게 결론나기는 힘들어 보인다. 상설연대전선체 건설 여부부터 시작해 건설 시기, 주요 의제, 조직 구조 등에서 여러 이견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