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노동부 장관에 이상수 전 의원이 내정된 것에 대해 민주노총은 성급한 기대감을 자제하며 차분한 분위기를 보인 반면, 한국노총은 개각 자체에는 적극적인 환영의 의사를 나타냈다. 그러나 양대노총 모두 이번 개각이 노사관계의 전환점이 될 수도 있다는 일말의 기대감마저 접지는 않았다.

먼저 민주노총은 2일 논평을 내 “노동부 장관은 물러났지만 신자유주의정책의 본산인 미국과, 현 정권, 매판자본 관료, 보수언론집단은 의연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며 “장관 하나 바뀐다고 신자유주의 정책이 바뀔 리는 없다”고 별다른 기대감을 나타내지 않았다. 그럼에도 “사회양극화를 막는 실질적인 법을 만들고 노동악법을 철폐하며 노사간의 힘의 균형을 맞추는 일은 신임 노동부 장관이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이 민주노총은 성급한 기대감은 표출하고 있진 않지만 이상수 전 의원이 인권변호사 경험을 가진 정치인 출신인 것에 대해서는 내심 환영하는 눈치다. 민주노총의 한 관계자는 “비록 보수정치 판에서 입지를 확보하기 힘들어 보이지만, 과거 인권변호사 시절의 경력을 살렸으면 좋겠다”며 “정치인 출신인 만큼 김대환 장관의 사례처럼 막무가내식 언행은 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개각이 늦은 감이 없지 않다”고 오히려 유감을 표명하며 개각 자체에는 적극적인 환영의 의사를 밝혔다. 한국노총도 이날 논평을 통해 “이상수 전 의원은 지난 시절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노동계에 대한 안목을 갖고 있을 것”이라고 내정자에 대한 기대감도 나타냈다.

이어 한국노총은 “신임 장관은 과거 구태의연한 노동행정을 일소해 파탄난 노정관계를 회복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노동정책과 노사관계를 일방적으로 이끌어 왔던 노동부의 태도를 전면 일신하고 노사 간의 대화와 타협을 지원하는 노동행정에 역점을 둘 것”을 주문했다.

또한 “한국노총의 노사정위원회 및 노동위원회 참여와 노정관계 복원은 신임 노동부 장관의 행보에 전적으로 달려 있다”며 노정관계 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주문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