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벽두부터 부분 개각을 둘러싼 하마평이 무성한 가운데 점차 개각의 폭과 대상에 대한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노동부와 보건복지부, 환경부, 여성가족부 등을 관장하는 사회부총리직 신설도 점쳐지고 있다. 그렇다면 노동부장관은 이번 개각 대상에 포함될까. 포함된다면 차기 노동부장관은 누가 최종 낙점될까.

총리실에 따르면 오는 10일 전까지 지방선거와 관계없는 장관들을 중심으로 1차 개각을 실시하고, 이달말께 지방선거 출마자들을 대상으로 2차 개각을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안에 실시될 개각은 통일, 복지, 교육, 과기, 행자, 정통, 문광, 산자, 환경, 노동, 건교, 해수부 등 12곳이 거론되고 있다. 이 가운데 1차 개각 대상은 우리당으로 복귀하는 정동영, 김근태 장관에 이어 통일, 복지와 과기, 교육부가 포함되며 건교, 산자, 노동부 등도 검토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환 노동부장관이 바뀔 경우 차기 노동부장관은 정치인 가운데 낙점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목희 열린우리당 의원, 이상수 전 의원 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1953년 경북 상주에서 태어난 이목희 의원은 서울대 상대를 나와 노사정위 상무위원, 대우차희망센터 이사장 등을 거쳐 지난해 17대 총선에서 당선, 현재 당 제5정조위원장을 맡고 있다.

1946년 전남 고흥에서 태어난 이상수 전 의원(변호사)은 고려대 법학과 출신으로 88년 평민당 국회의원(13대), 96년 국민회의 국회의원(15대), 2003년 열린우리당 국회의원(16대)를 거친 3선 의원 출신으로, 지난 재보선에서 부천에 출마했다가 낙선했다.

이와 함께 현재 경제, 통일, 과기부장관이 겸직하고 있는 3명의 부총리직 외에 사회부총리 신설도 검토되고 있다. 이해찬 국무총리는 지난해 말 기자들과 만나 “고위층을 늘린다는 비판이 있지만 사회부총리를 둘 필요가 있다”며 “지금도 책임장관이 있긴 하지만 부총리가 생기면 보다 강화된 위상으로 분야별 사안들을 걸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부총리가 신설되면 노동, 복지, 환경, 여성부를 관장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