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대우차노조는 15일 정기대의원대회에서 구체적인 투쟁방침을 결정하겠다고 줄곧 밝혀왔다. 대의원 선출이 모두 끝나야 조직체계를 정비하고 추진력있는 대응이 나올 수 있을 것이란 입장이었다.
현재 노조, 사무노위, 협력업체노조 3자가 함께하는 '비대위'를 구성키로 하면서, 노조가 공장정상화 및 대화에 무게를 싣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함께 '노동쟁의 결의'건은 차후로 미루기로 하면서 자칫 발생할지 모를 여론의 부담에서 일단은 비껴갔다. 이같은 비대위 구성건은 3자가 대책을 공동모색한다는 차원에서 노조가 고립되지 않고 문제를 풀어가면서, 정부가 4자협의체 구성에 나설 수 있도록 긍정적인 길을 열어두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노조가 이같은 결정을 내린데는 현재 두가지 고민에 부닥쳐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쟁의행위를 결의한다는 것은 더 악화되는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필요하지만, 안팎의 상황을 고려할 때 자칫 무리수가 될 수 있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현재 임금체불, 공장가동 중단 등으로 현장 동원력이 현저히 떨어진 상태 자체가 부담인데다, 현재 공장가동이 중단된 때에 파업에 들어간다는 것에 대한 여론의 비난이 쏟아질 것이란 분석이다. 현재 대부분의 조합원들은 장기 임금체불로 이미 충분한 생존권의 위협을 받고 있고, 이미 협력업체 중 폐쇄하는 곳이 나오는 등 노조의 운신의 폭이 넓지 않다는 판단.

게다가 이번 부도사태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내부 불만도 존재하면서, 이같은 의견차를 추스리는 작업도 필요하는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한 상태다. 이같은 내부 추스리기와 함께 노조는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연대로 다른 가능성을 찾는다는 계획.

그러나 현재 정부와 채권단은 노조의 4자협의체 제안에 대해 일체 답변이 없는데다, 법정관리 수용여부 결정이 얼마남지 않은 가운데 또다시 노조에 압박이 들어올 것으로 예상되는 상태에서, 노조가 어떤 해법을 내놓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