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산업연맹(위원장 권한대행 임두혁) 9년차 정기대의원대회가 성원미달로 인해 무산됐다. 산별완성계획 등 2006년 사업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21일 오후 예정됐던 정기대대는 총원 528명에서 권리제한 및 미선출 인원을 제외한 과반수 237명 중 213명만이 참여, 이날 회의가 무산됐다. 이에 따라 연맹은 오는 27일 서울에서 정기대대를 다시 개최할 방침이다.

연맹 관계자에 의하면 “이날 광주·전남 등 지역에서 대설경보가 내리는 등 교통이 마비, 광주·전남지역 대의원들이 대부분 참여를 하지 못했으며 일부 사업장에서 긴급히 단위사업장 문제가 발생해 이날 회의가 무산됐다”고 설명했다.


연맹은 이날 정기대대에서 △2005년 사업보고 및 평가, 결산 및 회계감사보고 △2006년 사업계획(안)확정 △산별완성계획(안) 확정 △민주노총 파견대의원 선출 △회계감사 선출 △민주노조운동 혁신을 위한 토론(안) △기타(총력투쟁) 등 9개 안건을 처리할 방침이이었다.

이날 제출될 예정이었던 산별완성계획(안)은 “2006년 상반기 동시전환 총회를 실시하고 10월에 연맹 내 전 사업장이 참가하는 16만 금속노조(산별노조)를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연맹의 각 사업장은 12월말까지 사업장별로 산별사업을 전담할 ‘산별추진위’를 구성, 1월과 2월 중 분과·지역별 논의를 통해 오는 2월 산별완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동시전환 총회 일자를 확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맹 관계자는 “2007년 복수노조, 전임자임금 지급금지 등 소위 로드맵에 대응하는 막바지 투쟁이 11월께 예정될 상황을 감안할 때 10월께 금속노조를 중심으로 산별완성이 반드시 완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연맹은 이날 ‘민주노조운동혁신을 위한 대책(안)’을 토론안으로 제출하고 내부 혁신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을 안건으로 제출했다. ‘민주노조운동 혁신을 위한 대책(안)’은 현 시기 노조운동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자주성, 민주성, 연대성, 계급성 회복을 통한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출된 안을 살펴보면 연맹 징계규정 보완, 단위노조에 대한 연맹의 감사기능 부여, 비리사건 관련 조사강화, 재정 투명성을 위한 장치, 채용비리 관련 대응 방안, 윤리강령 제정 및 간부의무교육 실시 등이 담겨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