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파견 판정을 받은 현대차 비정규직노조 조합원들 중 상당수는 전원 정규직화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드러낸 것으로 조사됐다.

현대차 비정규직노조(위원장 박현제)가 내년 임단협 요구안 및 방침을 수립하기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비정규직 조합원들은 ‘불법파견 판정에 따른 정규직화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일부만 가능하다’고 응답한 조합원은 55.3%, ‘거의 불가능하다’는 응답자가 20.6%로 조사됐다. 이중 ‘전원 정규직화가 가능하다’고 응답한 조합원들은 20.4%로 나타났다.<표2>

<표2>(단위:명, %)
문항응답자 수 응답률
1. 전원 정규직화가 가능하다 14720.4
2. 일부만 가능하다39955.3
3. 거의 불가능하다14920.6
4. 관심 없다71.0
무응답202.8
722100.0
이러한 결과에 대해 노조 관계자는 "1년 동안 불법파견 정규직화 투쟁을 진행했지만 현대차의 완강한 태도로 인해 정규직화 가능성을 부정적으로 본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이번 설문조사에서 ‘노조가 무엇을 해야 하나’라는 질문과 관련해서는 50.4%가 ‘고용안정과 정규직화’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외 26.2%의 조합원들은 ‘임금인상과 근로조건 개선’을 요구했으며, 14%의 조합원들이 ‘고충처리(개인적인 불이익이나 어려운 일 해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1>

<표1>(단위:명, %)
문항응답자 수 응답률
1. 임금인상과 근로조건 개선18926.2
2. 고충처리(개인적 불이익이나 어려운 일의 해결)10114.0
3. 고용안정과 정규직화36450.4
4. 사회개혁30.4
5. 기타243.3
무응답415.7
722100.0
이러한 결과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인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고용불안과 열악한 처우를 반영한 결과이며 이로 인해 비정규직노조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반영한 듯 조합원들은 ‘협력업체로부터 불이익을 당할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느곳에 상담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비정규직노조’라고 응답한 조합원들이 50.4%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직장동료, 정규직 대·소위원이 각각 25.8%, 11.2%로 조사됐다.

내년 임단협 교섭과 관련해서 비정규 노동자에 대한 교섭주체와 관련해서 ‘비정규직노조’가 직접 교섭해야 한다고 응답한 조합원이 77.6%로 ‘정규직노조’ 11.1%보다 높게 나왔다.

노조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내부토론을 거쳐 12월 중으로 내부 임단투 기조를 잡아가고 1월초 대의원선거를 통해 조직체계를 정비, 힘있게 임단투를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노조 관계자는 “그동안 정규직노조 임투를 통해 비정규 노동자들의 임금인상이 결정되다 보니 비정규노조의 존립 이유가 약해졌다”며 “내년 임단투에서는 이런 관행을 극복하고 정규직노조 임투 이전에 비정규직노조의 독자적인 임단투를 진행하면서 비정규직노조의 힘으로 임단협을 체결하는 투쟁을 벌일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번 결과는 지난달 21일부터 29일까지 1주일간 현대차비정규직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임금실태와 노동조건, 의식상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 총 1,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해 722부를 수거, 노조가 19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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