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협상 비준 반대 집회에 참가했던 농민들이 전경의 구타로 사망하는 사건이 잇따르자 노동계도 함께 분노를 표출하고 나섰다.

한국노총은 농민집회 참가했던 전용철씨가 전경의 구타에 의해 사망했다는 의혹이 채 밝혀지기도 전에 비슷한 사인으로 홍덕표씨마저 숨지자 이를 타살로 규정하고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19일 성명을 통해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노총은 “전용철 농민의 죽음에 대한 책임이 아직까지도 분명히 지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같은 대회에 참석하였던 홍덕표 농민이 또다시 운명했다”며 “생존을 부르짖는 농민의 피눈물을 닦아주기는커녕 방패와 진압봉으로 입을 틀어막기에 급급한 정권의 살농정책이 오늘의 비극적 현실을 야기했다”고 이를 비난했다.

한국노총은 이어 “참여정부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폭력진압을 자행했던 경찰은 정용철씨의 죽음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는 어처구니없는 수사결과를 발표하며 진실을 호도해 오다 구체적 증거가 들어나자 기동단장에 대한 직위해제만으로 어물쩍 넘어가려 하고 있다”며 “폭력 살인에 대한 현 정권의 즉각적인 사과와 이번 폭력진압의 실질적 책임자에 대한 처벌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한국노총은 “농민의 죽음은 시위 과정의 단순 실수가 아닌 신자유주의적 세계화와 반민중적 정책이 낳은 결과”라며 “쌀협상 비준의 전면 무효화와 함께 농업의 근본적 회생을 위한 논의와 조치들이 즉각 단행되지 않는다면 이같은 죽음은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한국노총은 고 홍덕표, 전용철 농민의 죽음 앞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농민들의 요구가 온전히 관철될 때까지 힘찬 연대와 투쟁을 전개할 것”을 다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