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은행들이 도입하고 있는 성과주의 인사제도에 대해 노동조합이 전면적인 대응보다는 선별적 대응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16일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성과주의 인사관리와 노동조합의 대응방안' 토론회<사진>에서 김성희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은 발제를 통해 "부실은행 퇴출, 은행간 인수합병, 외국자본에 의한 국내 은행 지배 등 금융산업노조는 수세적인 노사관계에 놓여 있다"라며 "이후 은행기업들이 도입과 운영을 서두르는 각종 성과주의 제도에 대해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관점에서 일방적이고 전면적인 대응보다는 선별적 대응을 해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소장은 "개인별 성과급 제도에 대해서는 단호한 대응이 요구되지만 집단성과급 제도는 시민사회의 여론은 물론 다수 조합원의 정서에도 부합하고 있다"라며 "오히려 노조 차원에서 집단 성과급제의 의미와 중요성을 수용하고 강조하는 것이 은행들이 서두르는 개인성과급제를 방어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개인별 성과급제 도입에 앞서 은행이 시행하려고 하는 개인별 실적, 성과평가에 대해서도 신중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 소장은 "개인별 실적을 해당 개인에 대한 보상이 아닌 교육, 배치, 전환, 승진과 연계해 강조점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라며 "특히 승진과 연계시킬 때 신중한 평가설계를 은행쪽에 제시해 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