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노조(위원장 김일섭)는 15일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쟁의행위 돌입 여부를 결정하는 등 부도이후 본격적인 노조의 대응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일 대우차 최종 부도처리 이후 대우차노조는 9일 간부합동회의를 통해 15일 정기대의원대회를 갖고, 구체적인 투쟁에 들어가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일단 노조는 민주노총과의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정부, 채권단, 회사, 노조가 참여하는 '4자기구'를 제안, 대화를 촉구한 바 있지만 현재까지 별다른 답변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노조는 13∼14일로 각 지부 대의원대회에서 파견대의원 선출을 마무리 짓고, 15일 대의원들이 모두 모인 가운데 노조의 최종 방침을 결정하기로 한 것이다.

그러나 대우차가 지난 10일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에 대해 법원은 이례적으로 나흘만에 재산보전처분 결정을 내리는 등 회사정리절차를 빠르게 진행하고 있어 노조의 운신의 폭이 좁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재산보전처분 결정에 따라 대우차의 모든 채무가 동결, 대금결재를 받지 못하게 된 부품업체가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미 나흘간 가동이 중단된 부평공장에 이어, 14일부터 군산공장도 부품이 공급되지 않아 가동이 중단됐다.

이에 대해 노조는 파업을 포함한 투쟁방침을 결정하는 한편, 인천지역경제살리기운동에도 적극 동참하는 등 노조의 입장을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15일, 17일 오후 부평역에서 대시민 홍보전을 갖기로 하고, 18일 부평역에서 민주노동당, 대우차살리기인천시민대책위와 함께 집회를 갖는다. 또한 부평의 요식업, 미용사, 시의원 등이 함께하는 부평시민경제대책위와 부평시민간담회 등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