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정부를 긴장시키고 있는 WTO 저지 한국민중투쟁단이 공식 발족했다. 민중연대와 WTO반대국민행동의 100여개 단체가 주축이 돼 만든 '신자유주의세계화반대 민중행동'은 8일 오전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투쟁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WTO 각료회의 저지를 위한 한국민중투쟁단(단장 정광훈 전국민중연대 상임대표)' 발족을 알렸다.<사진>

이들은 13일부터 18일까지 홍콩에서 열리는 세계무역기구(WTO) 각료회의에 1,500여명의 원정시위대를 12일부터 파견, 수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다른 나라의 민중들과 연대해 WTO 및 도하개발어젠다(DDA) 반대 시위를 주도할 계획이다.
 


홍콩 파견은 전국농민회총연맹(900명), 민주노총(130명), 여성농민회(102명), 카톨릭농민회(97명), 한국노총(21명), 민주노동당(17명) 등 20여개 단체가 주축이 됐다.

투쟁단은 발족 선언문에서 "초국적 자본은 식량, 에너지, 물, 교육, 의료 등 인간의 삶에 필수적인 기초서비스조차도 돈벌이 수단으로 만들어 돈 없는 민중은 이를 이용할 수 없도록 만들고 있다"며 "세계적인 빈곤과 불평등, 전쟁과 폭력이 세계화가 지닌 참모습"이라고 성토했다.

또한 투쟁단은 "농민들의 생존 시위를 폭력으로 진압해 전용철 열사를 죽이고 신자유주의 세계화를 누구보다 앞장서서 추동하고 있는 노무현정권은 민중의 삶을 책임질 수 없음이 분명하다"며 "우리는 이러한 죽음의 행렬을 막기 위해 홍콩으로 향한다"고 선언했다.

아울러 투쟁단은 홍콩 정부의 한국 시위대에 대한 과도한 대처 계획에 대해서도 "전 세계적인 조롱거리가 될 것"이라며 경고했다.

홍콩 정부는 한국 정부에 경찰 파견을 요청한 데 이어 한국 농민을 대상으로 300명의 입국 거부자 리스트를 만드는 등 시위대 저지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투쟁단은 비폭력 평화투쟁 원칙 등 7가지 현지 투쟁 원칙을 지키되, 민중의 저항할 권리를 부정하는 홍콩 정부의 모든 시도에 대해서는 강력 대처하는 양온 전술로 맞선다는 방침이다.

한편 쌀협상 비준안 통과로 성난 농심 달래기에 비상이 걸린 농림부는 이날 과천정부청사에서 농민단체를 상대로 설명회를 열어 홍콩 국내법을 비롯해 시위할 때 유의해야 할 점과 DDA 농업협상 동향을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 홍콩 각료회의에서 주요국들의 입장 고수로 당초 목표했던 협상분야별 세부원칙에 대한 합의 도출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내년 상반기중 각료회의 개최 등에 합의할 경우 협상이 급진전 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