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가 지난 30일부터 1일 새벽까지 진행된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연가투쟁 자진 철회 결정을 내려,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위원장 사퇴 이후 전교조는 줄곧 “연가투쟁 돌입 방침은 조합원의 총의를 물어 결정한 사안이므로 집행부 임의대로 무산시킬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이에 대해 박경화 위원장 직무대행은 “지난달 26일 열린 제46차 전국대의원대회에서 이수일 위원장이 직권으로 발의한 안건이 부결됐고 이 위원장이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며 “부결된 안건에는 12월1일로 예정된 연가투쟁 내용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중집위는 연가투쟁이 자동적으로 해소(철회)된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단, “11월 조합원 총투표에서 나타난 조합원들의 의지를 존중, 교원평가 시범실시 강행을 막기 위한 교섭과 투쟁을 병행할 것”이라며 “추후 논의를 거쳐 (비대위 등)집행단위가 결정되면, 연가투쟁 계획을 새롭게 논의할 수는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중집회의에서는 내년 3월 위원장 보궐선거가 실시될 때까지 조직사업 및 투쟁 사업을 총괄할 집행단위 구성 문제를 놓고 격론이 오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위원장 직무대행’ 체제를 유지할 것인가, ‘비대위’ 체제로 전환할 것인가 여부가 이날 회의의 쟁점으로 부각, 자칫 전교조 내 조직 갈등 양상이 심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 이수일 전 위원장과 함께 ‘온건’ 성향으로 분류되는 중집위원들은 ‘위원장 직무대행의 집행부체제’를, ‘강성’으로 분류되는 위원들은 ‘현 본부 임원을 제외한 비대위 구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상황에 대해 박경화 직무대행은 “집행단위 구성 및 향후 투쟁방침과 관련해서는 각 지부장들과 논의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