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총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민주노총은 29일 조직담당자 회의를 열어 각 산별연맹 투쟁동력 상황을 점검했으며, 30일 비상대책위 회의 및 중집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전술을 확정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이 이번에 설정한 총파업은 주말인 12월3일과 4일을 제외하고 7일 동안 파업을 벌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12월1일과 2일이 그 첫 고비가 될 전망이다. 파업 첫날과 둘째날에 얼마가 참가하느냐에 따라, 주말을 넘긴 5일 이후의 파업동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1일 참가했던 동력이 2일까지 어느정도 유지가 돼야 한다. 그렇게 된다면 주말을 넘기면서 5일 이후 부분파업이든, 순환파업이든 일정정도 이상의 파업분위기는 보장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파업 첫날인 1일에는 최소한 예년 수준의 조합원들이 파업에 참가해야 한다는 것이 민주노총 분석이다. 비정규법안과 관련해 민주노총은 지난해 하반기와 올해 상반기 하루 총파업을 벌여 각각 15만7천여명과 12만1천여명이 파업에 참가한 것으로 집계했다.

하지만 올해의 경우 현대차노조 임원선거가 총파업 첫날 겹치고, 기아자동차노조의 파업참가 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예년의 파업보다 6만여명 이상이 빠질 수도 있다는 얘기다.

금속연맹 대공장의 부재를 메우기 위해서는 교원평가 저지, 영리법인 저지, 공사전환 뒤 첫 임단협 등 현안 문제를 안고 있는 전교조, 보건의료노조, 철도노조 등의 파업 참가 여부가 결정적이다. 현재 보건의료노조는 매일 조합원 1/7 이상 참가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12월1일 전교조의 연가투쟁과 철도노조의 파업돌입 여부는 30일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