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4시간 동안 시한부 파업을 시행하라’는 항운노련의 지침에 따라 이날 14개 지역 항만에서 물류 하역작업이 한때 전면 중단됐다. 항운노련은 정부가 추진 중인 ‘항만 상용화 및 이에 따른 항만 특별법 제정’에 반발하고 있으며 노사정 협의를 통한 ‘항만 노무체계 개편’을 주장하고 있다.

28일 항운노련에 따르면 이날 부산항운노조와 충남서부항운노조를 제외한 인천과 평택, 포항 등 14개 지역 항운 노동자들이 오전 8시부터 12시까지 일제히 파업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각 항만에서는 원자재 등에 대한 물류하역 작업이 한때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항만 노동자들은 파업 시간 동안 노조 지침에 따라 각 연락소별로 진행된 특별법 관련 교육에 참석하거나 파업 집회를 벌였으며, 점심시간이 끝난 오후 1시부터 현장으로 복귀했다. 또한 각 지역사무소 별로 항운노련이 실시하고 있는 총파업 찬반투표 또한 진행했다.

총파업 찬반투표는 이번 시한부 파업에는 참여하지 않았지만 투표에는 참여한 충남서부항운노조를 포함해 모두 15개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일부 지역의 경우 투표를 끝내고 결과를 공개하기도 했다. 충남서부항운노조의 경우 조합원 숫자가 적어 자체적으로 시한부 파업이 실효성이 없다는 판단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총파업이 결정될 경우에는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동해항운노조는 이날 시한부 파업과 함께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했으며 투표결과 조합원 388명 중 94.3%가 파업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항운노련은 29일까지 총파업 찬반투표를 벌인 후, 이 결과를 토대로 오는 30일 항운노련 대표자회의를 열고 총파업 등 구체적인 투쟁계획을 수립, 발표할 예정이다.

항운노련의 한 관계자는 “항만 현장의 분위기로 보아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총파업 투표는 90% 이상이 찬성하는 강력한 투쟁이 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며 “국회와 정부가 항만 상용화만을 고집한다면 항운노련은 총파업으로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