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맥빠진 채 진행되고 있는 비정규법안 노사교섭에 대한 타개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에게도 ‘결단’의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민주노총은 최근 “노동계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교섭의 교착국면을 타개하자”는 한국노총의 제안을 받아 온 게 사실. 구체적인 내용을 제안받지는 못했지만, 이미 민주노총 관계자들은 한국노총이 검토하고 있는 비정규 교섭 관련 절충안 내용을 최근 며칠 전부터 인식하고 있는 눈치다.

최근 민주노총 한 관계자는 “한국노총이 준비중인 안을 대충 감 잡고 있다”며 “국가인권위 의견 수준에 부합되지 않는 이상 어떤 제안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또다른 민주노총 관계자는 “한국노총이 양대노총 공조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한국노총의 움직임을 확대 해석 하는 것을 경계했다.

하지만 한국노총이 29일 께에 현재 교섭 국면을 전환시키기 위한 방안을 공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민주노총 관계자들은 ‘양대노총 공조’를 강조하며 한국노총 행보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28일 오후 열린 비대위에서 한국노총 움직임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30일 예정된 중집회의에서도 논의가 오갈 것으로 보인다.

일단 민주노총은 한국노총을 설득하고 본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 한 관계자는 “지난 1년여간 쌓아 온 양대노총 공조가 안타깝다”며 “한국노총쪽의 생각이 비정규 권리보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과 파업투쟁에 함께 나설 것을 강조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노동계가 절충안을 낼 경우, 그것은 최종안이 되는 것이 아니라 또하나의 수정안이 되고 그만큼 요구는 후퇴될 것”이라며 “타결 가능성도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미 총파업 방침을 밝힌 민주노총이 한국노총쪽 움직임 사이에서 고민할 여지는 전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나아가 양대노총 공조가 깨지는 것도 각오한 분위기다.

민주노총 한 관계자는 “총파업과 양대노총 공조사이에서 선택하라면 답은 뻔하지 않겠냐”며 양대노총 공조도 파기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