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공사와 임단협 교섭 중인 노조(위원장 배일도)가 "공사 경영진이 노사관계를 파국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교섭을 중단하고 경영진 퇴진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노조는 "공사가 임단협을 앞두고 차량지부 간부들을 직위해제하고 지난 파업관련자들을 징계하는 등 대화하려는 의지가 없다"며 "노사관계를 갈등관계로 몰아가고 있는 무능한 경영진에 대한 퇴진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오는 15일부터 역내에 경영진 퇴진에 관한 선전전을 진행하고 17일에는 공사건물 앞마당에서 '무능한 경영진 퇴진 총회'를 열기로 했다. 공사는 지난 1일 차량지부 작업거부투쟁에 대해 6명을 직위해제했으며 8일 징계위원회를 열어 승무지부 파업과 관련한 3명을 파면시켰다.

노조는 지난 7일 임단협 첫 교섭 석상에서 △8일 징계위에 회부되는 작년 4월 19일 총파업과 올해 4월 7일 승무지부 파업 관련자들에 대한 징계 철회 △지난 1일 차량지부 작업거부 투쟁에 대한 징계와 고소고발취하 등을 2000년 임단협의 선결과제로 제시했으나 공사는 "차량지부 작업거부에 대해 절차와 사규에 따라 조치했고 나머지 징계계류건도 사규에 의해 처리하고 있다"며 "임단협을 먼저 진행하고 징계문제를 추후에 논의하자"고 맞섰다. 이에 대해 노조는 "회사의 입장변화가 없을 경우 교섭에 임할 수 없다"며 교섭을 중단했다.

공사관계자는 "징계문제에 대해 사규를 지키는 범위에서 입장변화를 검토하고 있다"며 "노사가 작년 무쟁의를 합의한 만큼 파업이라는 최악의 상황까지 가지 않도록 노사 모두 전향적인 자세로 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감사원이 공사 김정국 사장에 대해 "지난해 말 `노사평화'를 명목으로 노동조합의 과도한 임금인상 요구를 수용하고 승진결원이 없는데도 대규모 승진인사를 단행하는 등 지하철공사의 부실을 심화시켰다"며 해임을 요구한 상황이어서 공사경영진의 입지가 더욱 좁아지게 됐다. 감사원은 서울시의 요구에 따라 재심에 들어갔으며 이달 안에 최종 결정을 내릴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