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협상 비준안이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합의로 23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강행처리 되자 농민들은 정부와 정치권이 농업에 사망선고를 내렸다며 정권퇴진 운동도 불사하겠다고 선언했다.

쌀협상 국회비준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성명서를 발표해 “오늘 우리 민족의 혼과 삶을 이끌어 온 쌀 농업이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에 의해 타살되었고, 350만 농민과 식량주권 사수를 주장해 온 모든 국민이 사망선고를 받았다”며 “더이상 노무현 정권에게 기대도 미련도 갖지 않을 것이고 이 순간부터 노무현 정권에 대한 타도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전농 등 농민단체들은 쌀 비준안 국회 통과에도 불구하고 수입쌀 입항 저지투쟁, 수입쌀 창고 소각투쟁, RPC 쌀 출하 저지투쟁 등을 통해 쌀 사수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농 부산경남연맹 한병석 의장은 “농민들의 최소한의 요구까지 무시한 이 치욕을 절대 용서할 수 없다”며 “한 톨의 쌀도 국내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모든 농민이 제2의 이경해, 오추옥 열사가 되기를 각오하고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장 농민들의 목소리는 분노를 넘어 허탈에 가까운 상태다. 경남지역 한 농민은 “더 살펴보고 더 논의해보자는 농민들의 주장을 어떻게 이렇게도 무시할 수 있느냐”며 “쌀이 들어오는 것도 문제지만 농업과 농민과 농사를 짓던 내가 짐승만도 못하게 버림받았다는 생각에 어쩔 바를 모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23일 쌀 비준안 국회 상정을 전후해 전국의 농민단체들은 지역 국회의원 사무실을 점거하고, 농기계를 앞세워 고속도로 진입을 시도하는 등 격렬하게 저항했다. 경남과 전남 등에서는 한때 일부 고속도로 상하행선이 전면 마비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