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국회 본회의 쌀 협상 비준안 상정을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이 합의한 가운데, 협상안 비준 저지를 위한 민주노동당과 농민단체의 대비도 본격화 되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본회의를 물리적으로 저지하는 방안까지 열어두고 저지전술을 구상하고 있으며, 전농 측은 전국의 고속도로를 마비시키는 강경투쟁을 벌일 계획이다.

21일 저녁부터 161개 지역위, 17개 시·도당 등 총 178개 지역에서 쌀 협상 저지를 위한 철야농성을 벌이고 있는 민주노동당은 23일 오전 농촌출신의원모임과 함께 구체적인 저지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의정지원단의 한 관계자는 “30여명의 의원이 국회의장석을 점거하는 방안을 포함해 강행처리를 막을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민주노동당은 23일 당일 전원위원회 개최를 요구할 방침이다. 이미 전원위원회 개최를 위한 84명 의원들의 서명을 받아 둔 상태이다. 그러나 전원위원회 소집 여부는 국회의장이 교섭단체 대표의 동의를 얻어 개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소집요구에도 비준안이 당일 강행처리 될 가능성도 크다.


23일은 국회 밖에서도 강행처리 저지를 위한 농민들의 투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농은 23일 전국동시다발 상경투쟁을 계획하고 있다. 농기계에 나락을 적재하고 고속도로를 통해 상경투쟁을 벌이고, 경찰이 고속도로 진입을 막을 경우, 전국의 고속도로 나들목과 노상에서 일대 혼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교육부가 23일 비준안 상정 당일이 수학능력시험일임을 내세우며 “수험생 수송이나 듣기 평가 등에 차질이 우려된다며 집회에 대한 자제”를 요청한 것에 대해 전농은 “수능을 볼모로 국민의 생명인 쌀을 포기하란 말인가”라며 강경투쟁 방침을 고수할 뜻을 밝혔다.

전농은 22일 성명서를 통해 “교육부는 정부와 국회에게 쌀협상 국회비준 강행처리를 중단하고 자제를 요청하지는 못할망정, 농민의 목숨과 전 국민의 생명이 걸린 쌀개방 반대의 목소리만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면서 “정부와 국회는 감싸고 농민단체만의 잘못으로 몰아붙이는 이중적 태도를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전농은 “농기계 고속도로 점거 시위는 수능시험을 보는 학생들의 여건을 고려하여 11시를 기해 진행할 것”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