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는 10일 노사정 본위원회에서 "11.3 정리대상기업 결정과 금융·금융부문 2차 구조조정으로 인해 실직이 예상되는 근로자수는 9만여명으로 추정되고 있다"며 특별실업대책을 보고했다. 구조조정기업부문에서 6만8천명, 공공금융부문에서 2만2천명이 실직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향후 합병·매각으로 분류된 기업이 부도가 발생할 경우 실직자수는 더 증가할 전망이라는 것.

이에 따라 노동부는 구조조정에 따른 실업대책으로 "실직자 전원에 대해 재취업을 지원하고 실직자의 생계안정을 지원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채용장려금, 취업알선 등을 통해 취업지원 2만명, 자영업창업지원 2천명, 직업훈련 1만명, 건설근로자 동절기 직업훈련 1천명, 공공근로사업 1만7천명 등을 지원하는 한편, 실업급여 지급으로 4만명, 가계안정자금 대부로 1만명이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는 것. 또 지방관서별 '종합고용서비스 지원팀'을 구성, 현장방문을 지원하는 등 실직자의 특성에 적합한 종합고용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아울러 임금체불이 우려되는 업체를 집중관리하고 장기체불근로자에 대해 재정융자특별회계에서 체불임금액 한도내에서 1인당 500만원 이내 생계비를 대부해주기로 했다.

노동부는 또 올해 구조조정관련 실업대책 가용 재원은 고용유지지원금, 채용장려금, 실업급여, 동절기 건설일용훈련 등을 통틀어 1조2,472억원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진념 재경부장관 등은 "노동부가 발표한 실직자 예상수치 9만여명은 현대건설과 쌍용양회가 포함돼 있는 등 신빙성이 없는 자료"라며 대외적인 발표를 자제해줄 것을 요청해 한때 논란을 빚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