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말 민주노총의 총파업이 임박한 가운데 민주노총 서울본부와 전국비정규직노조연대회의 등이 ‘비정규 권리입법 쟁취와 투쟁사업장 승리를 위한 공동투쟁본부(준)(공투본)’를 결성, 전국적인 총파업 투쟁에 나선다.

민주노총 서울본부, 민주노동당 비정규철폐운동본부, 서울지역 비정규직노조 연대회의, 전국비정규직노조연대회의 등으로 구성된 공투본은 지난 11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세종로 공원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사진>

공투본은 “정부의 ‘비정규보호입법’에 대해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현실에 대한 안일하고 무책임한 인식에서 나온 절망적인 법안이라는 점을 누누이 밝혀왔는데도 노무현 정부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수렴하기는커녕 이번 국회에서 강행처리를 시사하고 있다”며 “전국의 노동·시민 사회단체 및 전국비정규연대회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실질적인 권리입법을 쟁취하고 비정규·장기투쟁 사업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격적인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선포했다.

이어 공투본은 △정부의 비정규입법 즉각 철회 △기간제 엄격 사유제한 △파견법 완전철폐 및 불법파견 정규직화 △특수고용 노동자성 인정 및 노동3권 보장 △원청 사용자성 책임 인정 등을 촉구했다. 또 노무현 대통령과 정부, 각 정당 대표와 비정규직 노동자와의 TV 공개토론회 및 면담을 통해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찾아나갈 것을 공식 제안했다.

한편 이들은 특수고용노동자 노동3권 쟁취를 위해 한달여간 진행되고 있는 국회 앞 거점농성을 지난 10일부터 확대하고 14일부터 18일까지 전국순회투쟁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 총파업투쟁 승리 및 비정규노조 간부파업 결의대회를 오는 23일 진행하며 민주노총의 총파업 지침에 따라 11월말 전면적인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