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환 노동부장관이 9일 노사관계선진화방안과 관련한 노사정대화를 제안한 것에 대해 노동계가 거부 입장을 다시 한번 분명히 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논평을 내 “노사관계 로드맵의 본질은 자본가에게 유리한 노사관계를 만들자는 것인 데다가, 적대적 노정관계를 만든 책임자가 다시 대화 필요성을 제기하는 것은 참 생뚱맞은 짓”이라며 “민주노총으로서는 고려할 가치가 없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비정규직들은 여전히 절망에서 허덕이고 사측의 공격적이고 적대적인 강경 입장 일변도가 노동자들의 피눈물을 자아내고 있는 지금 노동부장관은 도대체 무엇을 했냐”며 “재벌 눈치나 보면서 노동자들을 비웃었던 장관이 무슨 노사관계를 걱정하는 척하고 대화를 제안할 자격이 있냐”고 되물었다. 민주노총은 “언제든지 대화를 하자면 거부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진정한 대화가 되기 위해서는 현장 노동자의 고통부터 먼저 챙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노총도 논평을 내 “노동계가 자신의 대화 제안을 거부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법안의 강행 처리를 위한 명분 쌓기에 불과하다고 본다”며 장관 제의를 거부했다.

한국노총은 “민주노총과 함께 김대환 장관의 퇴진을 정식으로 요구해 왔으나 현재 장관의 책임있는 행동도 없으며 정부의 노동정책이 근본적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어떠한 징후도 발견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한국노총은 “김대환 장관의 퇴진과 함께 민주적 노사관계 개혁에 대해 노동계와 함께 원점에서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다면 어떠한 형태의 노사정 대화에도 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