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위원장 김영훈)가 지난 8일 전국지부장회의 및 임시대의원대회를 통해 2005년 단체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쟁의발생을 결의했다.

노조는 "지난 9월8일 1차 본교섭 이래 두달 동안 교섭과 투쟁을 벌여 왔으나 공공철도를 비롯해 인력·연금불이익·해고자 원직복직과 비정규직 차별철폐 등 핵심의제에 대해 쟁점을 해소하지 못하고 결렬됐다"며, 쟁의발생 결의와 함께 조직을 쟁의대책위원회로 전환했다.

또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쟁의행위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하고, 20일에는 철도노동자 2차 총력결의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21일부터는 전 조합원이 쟁의복 착용을 실시하고, 26~29일 전국 5개 권역에서 총력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노조는 △주5일제에 필요한 인력 충원 △노사합의에 의한 차량 인턴직 정규직 발령 △신규사업 인력충원 등을 요구했으나, 공사쪽은 △주5일제 인력에 대해 5조2교대 등 변형근로제 제안 △차량 인턴직, 다음해 하반기까지 임용 가능하나 타 직렬로 발령받은 뒤 이후 전환선택권 부여 등의 안을 제시해 입장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이외에도 노조는 해고자 67명에 대한 원직복직 및 원상회복을 요구하고 있으나 철도공사는 '공사직원 임용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에 대해 우선적 조치를 강구한다'는 입장이다. 공사의 안에 따를 경우 복직 가능한 해고자는 9명뿐이다.

또 철도공사의 할인축소 폐지, 적자선·적자역 폐지 등의 방침에 대한 철도상업화 철회 요구에 대해서도 사쪽은 PSO(Public Service Obligation, 공공서비스 의무보상)부담금의 지원이 되지 않으면 할인축소 폐지 등의 계획은 어렵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노조는 이날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채택한 투쟁결의문을 통해 "이제 철도노동자의 진로는 명확하다. 투쟁없이 쟁취없다. 지난 체제전환 특단협 투쟁의 한계를 넘어, 10월29일 대학로에 울려퍼진 5천 철도노동자의 투쟁함성으로, 공공철도 건설, 노동조건 개선, 해고자원직복직을 쟁취하기 위한 총력투쟁의 깃발을 힘차게 올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