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정상회의 때문에 애꿎은 부산의 건설노동자들이 10여일 동안 일자리를 잃고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부산시가 경호와 미관상의 이유로 APEC 기간 부산시내 주요 건설현장에 공사중단을 요청했기 때문이다.

국제행사 성공을 명분으로 한 부산시의 공사중단 요청에 건설일용노동자는 물론 레미콘, 덤프, 타워크레인, 플랜트 등 건설과 관련된 모든 노동자들이 영향을 받을 것이 뻔하지만 부산시와 건설업체는 무대책으로 일관하는 상황이다.

부산시의 공사중단 요청에 따라 건설현장에서는 APEC 기간 전에 야간작업을 강행하는 등의 방법으로 공기를 맞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PEC 정상회담장인 해운대 동백섬 ‘누리마루’ 인근 수영매립장의 건설현장에서는 서둘러 골조공사를 마무리 하고 타워크레인 해체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부산지역건설노조 강한수 위원장은 “부산시가 공사중단을 요청한 15개 사업장에서 하루 3,000명, 10일 동안 연인원 3만명 이상의 건설노동자가 일을 하지 못하게 됐다”며 “부산시가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했다. 또 강 위원장은 “부산시는 APEC 개최로 연인원 6,000명 이상의 취업효과가 난다고 선전하고 있지만, 막상 건설노동자 3만명 이상이 APEC 기간에 실업자로 전락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할 판”이라며 “부산시가 공사중단 요청을 철회하거나, 공사중단에 따른 휴업급여를 건설노동자에게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건설연맹 지역업종협의회와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는 9일 오전 10시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히고 부산시의 대책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